냉장커피, 캔커피, 파우치커피 등 커피 관련 상품 증가율 높아PL상품 달고나라떼, 베트남 1위 브랜드 하이랜드커피 출시원하는 니즈 맞춰 커피관련 상품 및 마케팅 강화로 고객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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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 커피 상품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연도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유제품/음료/파우치 상품군 내에서 커피 상품 매출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실제로 유제품의 경우 냉장커피매출 증가율은 전년 대비 2019년 43.6%로 가공유(30.9%), 흰우유(27.6%), 발효유(23.4%), 두유(24%)를 제치고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올해 역시 전년 동기간 대비 33.6% 증가하며 유제품 중 냉장커피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개학/개강이 늦춰지면서 매출 증가폭이 낮은 가공유(6.4%) 보다 5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커피를 찾는 고객이 크게 증가하면서 유제품 상품군 내 냉장커피 매출 비중도 2018년 33.1%에서 2020년 현재 36.9%로 3.8%P 증가했다. 반면 가공유는 같은 기간 32.2%에서 28.1%로 4.1%P 감소했다.

    음료 상품군에서도 커피음료(캔커피 등)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2019년과 2020년 커피음료 매출 증가율은 전년대비 각 37.3%, 31.2%로 생수, 스포츠/탄산음료 등을 제치고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여름철 가장 많이 찾는 상품 중 하나인 파우치음료 상품군에서도 올해 커피 매출이 41.9% 증가하며, 에이드류 2배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1000원대 가성비 원두커피인 이마트24 이프레쏘 매출 역시 올해 76%나 증가했다.

    커피가 일상화 되면서 커피전문점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커피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큰 폭의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대한민국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53잔으로 세계 평균 132잔의 약 2.7배에 달한다. 대한민국의의 커피 사랑을 보여주는 수치다. 

    이마트24는 갈수록 커피를 찾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커피 상품을 강화하는 한편, 커피 관련 마케팅도 확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오는 15일 뉴트로 열풍으로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달고나라떼를 출시한다.  

    달고나라떼는 커피와 설탕을 섞어 400번 이상 저으면 추억의 달고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유튜브나 SNS에서는 달고나라떼 제조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다. 이마트24는 고객들이 보다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달고나라떼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냉장커피를 출시한다. 가격은 1900원이며, 6월 한 달간 2+1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6월 말에는 베트남에서 하이랜드 커피 ‘카페 쓰어 밀크’를 들여와 판매할 예정이다. 하이랜드커피는 베트남 현지 1위 카페 ‘하이랜드’ 브랜드를 사용한 가공커피로, 베트남 현지의 연유라떼 풍미를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다양한 풍미의 커피 확대와 함께 커피 관련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이마트24는 6월 유제품, 음료 중 커피관련 상품 100여종에 대해 1+1, 2+1 증정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100여종은 지난 해 대비 30% 늘린 수량이다. 또, 이달 말까지 이마트24 원두커피 이프레쏘를 쓱페이로 결제 시 500원 캐시백 하는 할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고객들은 쓱페이로 결제 시 핫아메리카노 500원, 아이스아메리카노 1000원에 즐길 수 있다. 

    조계동 이마트24 유제품 바이어는 “유제품, 음료 상품군에서 커피 관련 상품의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편의점 커피 시장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커피 상품 및 마케팅 강화를 통해 맛있고 다양한 커피가 넘쳐나는 이마트24로 인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