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성철 야놀자 사업개발 실장 ⓒ권창회 기자
신성철 야놀자 사업개발 실장은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넥스트라이즈 2020, 서울(NextRise 2020, Seoul)'에서 'Full-Stack Hospitality Provider'를 발표하며 언택트 시대에 모바일과 키오스크의 활성화를 전망했다.
신 실장은 "야놀자의 주요 타깃은 앞으로 30년동안 소비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전망되는 밀레니얼과 Z세대"라면서 "이들은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말걸지 마세요' 캠페인을 진행할 정도로 조용한 소비를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핵심 고객들의 성향과 더불어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며 더 많은 고객들이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해 예약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런 언택트 흐름이 키오스크 보급에도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

▲ 신성철 야놀자 사업개발 실장 ⓒ권창회 기자
이미 키오스크를 설치한 야놀자 제휴점의 경우 언택트 체크인 비율은 5월 기준 전체 예약의 절반 이상으로, 20% 수준이었던 1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신 실장은 "온라인과 키오스크 등 고객들이 기다림 없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야놀자는 민관협력에도 키오스크를 활용할 계획이다. 야놀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행업계 지원을 위해 강원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야놀자는 강원도에 글로벌 수준의 숙박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키오스크를 비롯해 자체 개발한 호텔 자동화 솔루션 와이플럭스(Y FLUX) 등을 지원한다.
그는 "지난해 2800만명이 해외로 여행을 나갔으나 올해 성수기에는 국내 여행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코로나19 사태 이후 숙박업소들이 효율적인 운영으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강원도와 함께했던 것처럼 지속가능한 활용방법을 제시해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