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산업 발전 포럼·제9회 자동차산업 발전 포럼 열려"디지털 전환 및 임단협 주기 확대 필요"
  • ▲ 노동 생산성 비교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노동 생산성 비교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국내 자동차 산업의 노동 생산성이 선진국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평호 한국생산성본부 부소장은 2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회 산업 발전 포럼 및 제9회 자동차산업 발전 포럼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포럼은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중견기업연합회, 석유화학협회, 철강협회, 한국전기차산업협회 등 업종별 단체 26곳이 개최했다.

    이들은 코로나19(우한폐렴) 충격을 점차 벗어나는 상황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발표자로 나선 한 부소장은 “국내 차 산업의 노동 생산성이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면서 “노동 투입과 단위 노동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근 8년간 평균 노동 생산성은 9만3742달러(약 1억1200만원)로 독일 17만8867달러(약 2억1400만원)의 절반 수준(52.4%)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5개국 가운데 노동생산성 순위는 10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부소장은 “기술 혁신으로 총요소 생산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며 “가치 사슬 전반의 ‘디지털 전환’, 부품 산업의 ‘업종 전환’, 상생 협력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등 정책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이날 근로자 등 637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제시하며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 주기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협회장은 “임단협 협상 주기 적정성을 묻는 질문에 생산기술직 중 77.8%가 2년 이상으로 늘어나야 한다고 응답했다”면서 “경영진과 일반관리직은 각각 81.4%, 60.4% 동의해 노사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품 업계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며 “생산라인 조정, 노동 투입, 노동 시간 운영 등에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는 오원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이성희 민주노총 금속노조 정책국장 등도 발표자로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