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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이 홍콩 토목개발부(CEDD)가 발주한 약 2억1800만 달러 규모(약 2600억원)의 '판링 우회도로 공사'를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홍콩의 고질적인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중인 홍콩 북부 신계(新界) 지역의 판링(Fanling) 신도시와 기존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우회도로를 건설하는 공사다. 고가도로 990m, 지하도로 490m, 기존도로 연결공사, 방음벽 공사 등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총 3개의 패키지 중 2번째 패키지에 해당한다.
대우건설이 48%, 현지 1군 건설사인 춘우건설과 콴리가 52%의 지분으로 조인트벤처를 구성했으며 공사기간은 총 59개월.
특히 이번 수주는 진입장벽이 높기로 유명한 홍콩 건설 시장에 대우건설이 처음으로 진출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홍콩은 싱가포르와 더불어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프라 건설시장이나 건설 면허 취득이 어렵고 면허를 보유하지 못한 외국건설사는 현지 건설사와 조인트벤처를 구성하지 않으면 입찰이 불가능하다.
홍콩 정부는 인프라 공사에 매년 약 26조원 이상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도시규모 확장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규모 매립공사와 터널 공사, 지하철 공사(MTR), 교량 공사 등 약 37개 프로젝트에서 660억 달러 규모의 공사들이 발주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장 작업 조건에 맞게 시공성을 개선하고 우수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당사의 대안설계가 발주처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현지 건설사와의 우호적인 협력관계와 국내외 풍부한 도로공사 실적이 수주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건설은 올해 상반기 나이지리아 LNG Train7, 베트남 THT B3CC1호텔 및 오피스공사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해외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하반기에도 지난달 싱가포르 주롱 도시철도공사를 시작으로 이라크, 인도네시아, 카타르 등에서 추가 수주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