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으로 셀프메디케이션 시대 올리브영서 건기식 매출 직전주比 14% 증가건기식 시장규모 4조6000억… 올해 5~10% 성장할 듯
  • ▲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매장에 기능별 건강기능식품이 진열되어 있는 모습ⓒCJ올리브영
    ▲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매장에 기능별 건강기능식품이 진열되어 있는 모습ⓒCJ올리브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되면서 최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 예방을 위해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해야 한단 인식이 커지면서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셀프메디케이션에 대한 높아진 소비자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 주(8월13~19일) 건강기능 판매량은 14% 증가했다. 이 기간 프로폴리스와 건강즙은 각각 179%, 52% 증가했다. 철분과 글루코사민도 각각 39%, 38% 신장했다.

    올리브영에서도 최근 한 주(8월13~19일) 건강기능식품 매출은 직전 일주일 대비 14% 증가했다. 앞서 1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매출 분석 결과 건강기능식품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신장했다. 같은 기간 구매 고객수도 43% 늘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추산한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3.5% 커진 4조6000억원에 달했다.

    특히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국내는 면역을 비롯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업계에서는 올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5~10%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한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과거에도 감염병이 발생할 때마다 몸집을 키웠다. 실제로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큰 도약을 했다.

    김동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로 건강기능식품 섭취 필요 인식 강화,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고령화 현상 확대, 정부의 규제 완화, 유통 채널 다각화로 접근성 확대 등이 시장 확대의 기회 요인을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식품업계에선 신제품이 등장하거나 관련 제품에 대한 홍보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KGC인삼공사의 정관장은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한정판을 출시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은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에 정제수만 넣어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도록 만든 제품으로 10㎖, 40포로 구성됐다.

    정관장은 코로나 위기 상황속에서 심신이 지쳐가는 고객의 건강을 위해 베스트셀러 제품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면역력을 챙길 수 있는 응원을 담아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한국야쿠르트는 홍삼과 아연을 담은 신제품 발효홍삼 진녹원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50여년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100% 유산균 발효한 HY발효홍삼 농축액을 넣어 만들었다. 한 병당 진세노사이드 12mg을 담아 기존 자사 제품 대비 홍삼 유효성분을 3배가량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정상적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8.5mg을 함유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충족한다. 녹용을 비롯해 대보농축액 등 엄선한 20가지 부원료도 함께 담았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서울 방이동 올가홀푸드 방이점에서 국내 1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매장 퍼팩을 론칭했다. 퍼팩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건강기능식품을 하루 1팩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소비자는 영양사와 상의해 본인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적정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루테인,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D 등이 추천되면 하루에 1팩씩만 섭취하면 건강을 제대로 챙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1달 분량씩 구입할 수 있다.

    유니베라는 200대1로 농축된 알로에가 함유된 스틱 젤리 형태의 건강기능식품 아임뮨을 론칭했다. 알로에는 원료 특성 상 스틱젤리 제형으로 제품화 하는 것이 어려운데 특허공법을 통해 제품화에 성공했다. 제품 1포(20g)에 알로에 생초 8개 잎에 해당하는 100mg의 면역 다당체가 들어 있다. 면역 다당체는 면역 세포의 수와 활성을 증가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유통업체들도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G마켓은 이날 하루 동안 전체 건강식품, 건강의료용품 상품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G마켓이 매주 금요일마다 선보이는 데일리 특가전 슈퍼프라이데이 행사로, 비타민, 홍삼, 건강즙 등 건강식품 전체 카테고리와 손소독제, 마스크 등 건강의료용품 전체 카테고리에 적용되는 12%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신세계TV쇼핑은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건강식품 히트 상품전을 통해 특별 연속 방송을 진행한다. 이너뷰티를 챙길 수 있는 콜라겐 상품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 상품,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크릴오일 상품을 중심으로 카드 청구 할인 5% 및 1만원 일시불 할인, 적립금 3만 포인트지급 등의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장희성 신세계TV쇼핑 식품팀장은 "다시 확산 중인 코로나19와 긴 장마 끝에 시작된 무더위에 기운을 돋아줄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