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혜택 종료10 대 중 7대꼴로 팔리는데…친환경 효과 간과 우려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충전 시설. 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뉴데일리DB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충전 시설. 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뉴데일리DB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구매 시 주어지던 보조금 혜택이 올해 말로 끝난다.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기차 보급 대수를 늘리기 위해서다. 다만 충전 시설 등 관련 인프라가 덜 갖춰진 상태에서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성급한 결정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500만원이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구매 보조금은 내년부터 사라진다.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에 예산을 집중 투입해 보급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 관련 비용이 담기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하이브리드카와 관련된 구매 보조금 정책은 모두 사라지게 됐다. 앞서 환경부는 2018년 말 하이브리드카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대당 50만~100만원씩 지급해온 보조금을 폐지키로 했다.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배경은 강한 힘이 필요할 땐 엔진의 힘을 쓰는 구동 방식을 염두에 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카는 고속에선 엔진 힘을 빌리고 저속에서 전기 모터를 돌린다. 이에 오염 물질을 일정 수준 배출한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카에 외부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가 들어간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기차 충전 시설이 아직 미비한 상황에서 먼저 정책을 수정한 건 시기상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8월 내수 시장에서 팔린 친환경차는 총 12만6260대다. 이 중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1만8825대)와 하이브리드카(7만6959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75.8%에 달했다. 10 대 중 7대꼴로 팔려 나갔는데, 도로 위 친환경차는 대부분이 하이브리드카란 얘기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를 모는 직장인 A 씨(35)는 “2018년 구매할 당시 유해가스 배출을 줄이고 연료 효율은 높여 환경 보전에 기여한다고 알리지 않았느냐”면서 “그렇게 때문에 비싼 차값을 부담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책 기조가 단기간에 바뀌는 것은 혼란을 키운다”며 “가장 현실적 대안인 만큼 혜택을 당분간 보장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했다.

    구매 보조금 지급 종료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하이브리드카의 친환경성을 간과한 것이라는 비판도 있다.

    예를 들면 기아차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의 경우 전기 모터로 최대 40㎞까지 달린다. 운전자의 하루 평균 주행 거리인 39.2㎞(2018년 기준)에 근접한 수준이다. 출퇴근이나 도심을 달릴 때 기름을 쓰지 않아도 된다. 조건에 따라 최고 시속 130㎞까지 전기 모터로 주행하는 차종도 있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가 친환경적인 것은 분명하다”며 “전기차나 수소연료전기차로 가는 과도기적 단계에 교두보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