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제조 공정 안전성·효율성 제고… 작업 효율화와 공정설계 표준화2022년 약 2500억달러 규모 푸드테크 시장 선점 나서… 신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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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의 로봇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가 치킨 프랜차이즈 KFC와 손잡고 '푸드테크(Food-Tech) 시장'에 진출한다.
현대로보틱스는 23일 서울시 은평구 KFC 응암점에서 KFC와 '치킨 제조 자동화 공동 개발 분야 연구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와 엄익수 KFC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협동 로봇을 활용한 치킨 제조 자동화에 관한 연구개발과 함께 조리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한 공정 배치와 조리 장치 개발 등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현대로보틱스는 조리 작업 효율화 공정설계와 운영 절차 표준화 등을 전담하며, KFC는 제조 노하우와 매장 설비를 제공하고 조리 장치 개발을 맡기로 했다.
특히 현대로보틱스는 비전 센싱 기술(카메라 시각 정보 분석)을 통해 치킨 제품 분류 단계를 자동화하고 장소가 협소한 곳은 협동 로봇 대신 공간 이동이 자유로운 모바일 로봇을 투입하는 등 점진적으로 관련 기술을 제조 공정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MOU로 치킨 제조 전 과정 중 위험성이 높고 반복 작업이 이뤄지는 곳에 협동 로봇을 투입,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조리과정에 로봇을 도입함으로써 다양한 주문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로보틱스는 스마트팩토리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푸드테크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푸드테크란 식품 산업에 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것으로 코로나19 상황을 기점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전세계 푸드테크 시장은 연평균 5.8%씩 성장해 2022년에는 약 2500억달러(약 298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이사는 "코로나19가 소비자의 패턴을 바꿈으로써 '푸드테크'라는 새로운 기회의 문이 열렸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산업에 대한 로봇 기술의 적용과 개발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