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전용플랫폼 개발 앞장…배터리 리스 시범사업도 추진 5년뒤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편의·가격·수요 혁신 선결
  • 2025년부터 전기차값이 지금보다 1000만원 가량 인하된다.

    정부는 핵심부품 R&D(연구개발), 전용플랫폼 적용과 배터리 리스 사업을 통해 전기차 단가를 낮추겠다는 전략이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미래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5년 전기차 113만대·수소차 2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차의 편의·가격·수요 등 3개 부문을 혁신키로 했다. 

    우선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제고의 일환으로 신축건물과 기존건물에 대한 의무설치 비율을 신설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50만기 이상을 구축키로 했다.

    수소차 충전소는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늘려 올해 72기에서 2022년까지 80기를 추가 구축하고 2025년 450기로 확충할 방침이다. 

    정부는 민간과 협력해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전용 플랫폼을 개발·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원가 절감으로 2025년 전기차 단가를 지금보다 1000만원 인하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를 대여해서 쓰고 나중에 반납하는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도 다음 달부터 추진한다.

    이 사업을 활용하면 차량 가격에서 배터리 가격이 빠져 소비자의 보조금 수령 후 구매 가격이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대폭 낮아질 전망이다.

    또한 택시, 버스, 트럭 등 상용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과 미래차 및 연관산업 수출 확대에 나선다.

    상용차와 관련해서 전기택시에 200만원의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고 수소트럭 국가보조금을 2억원 규모로 신설할 예정이다.

    승용차는 차량 가격이 보조금 지급 구간을 넘는 경우 완성차업체가 포함되도록 가격 구간별 상한제를 내년부터 도입한다.

    2025년까지 전기차 46만대, 수소차 7만대, 하이브리드 30만대를 수출해 완성차 수출의 35%를 친환경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차전지, 연료전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등 미래차 핵심부품도 신수출상품으로 육성한다. 이차전지 매출은 현 16조원에서 50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모든 고속도로 및 주요 간선도로에 자동차 간 통신을 활용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 C-ITS가 구축된다.

    이밖에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내연차 중심이던 부품기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2030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에서 제시한 전기·수소차 보급목표를 차질없이 이행해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겠다”며 “2025년에는 미래차 친환경 사회·산업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