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종료아동 대상 2년 간 통신비 지원스마트폰 'LG Q92' 제공, 인식개선 캠페인도 전개
  • ▲ (왼쪽부터) 윤용 LG헬로비전 CRO 전무, 신선 '열여덟 어른' 캠페이너, 권찬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헬로비전
    ▲ (왼쪽부터) 윤용 LG헬로비전 CRO 전무, 신선 '열여덟 어른' 캠페이너, 권찬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이 보호종료아동의 통신비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LG헬로비전은 보호종료아동 및 보육시설 퇴소 예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2년 간 통신비를 지원하고, 지역채널 및 헬로모바일과 연계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친다고 23일 밝혔다.

    보호종료아동은 만 18세가 됐거나 보호 목적 달성에 따라 관련 시설에서 떠나 자립해야 하는 아이들을 뜻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매년 2600여명의 보호종료 아동들이 사회로 나온다.

    LG헬로비전 측은 "통신 서비스는 디지털 시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재가 됐지만, 정착금 500만원으로 자립해야 하는 보호종료아동들에게 매월 고정비용으로 지출되는 통신비는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미성년자가 휴대폰을 개통할 경우에는 요금 체납 등의 상황을 고려해 부모 혹은 후견인의 동의를 구하는데, 보육시설 선생님들이 법정대리인을 하게 되면서 연체된 통신비를 대신 부담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LG헬로비전은 보호종료아동의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자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이번 지원사업을 마련했다. 인식개선 캠페인도 전개해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 및 제도적 지원 마련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LG헬로비전은 향후 2년 간 희망하는 보호종료아동 및 보육시설 퇴소 예정 아동을 대상으로 통신비와 스마트폰을 지원한다. 통신사업자 주도로 취약계층에 통신비를 정기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다.

    지원하는 요금제는 'The 착한 데이터 유심 11GB'다. 이통사 요금의 절반 수준으로 음성, 문자,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희망하는 보호종료아동을 대상으로 스마트폰도 지원한다. 지원하는 단말은 'LG Q92'로, 쿼드카메라와 6GB 램 등 프리미엄급 성능을 갖췄다.

    보호종료아동의 건강한 자립을 응원하기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도 진행한다. 아름다운재단 '열여덟 어른'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캠페이너들과 함께한다.

    지역채널 TV 광고를 통해 열여덟 어른 캠페인 영상을 3달 간 송출한다. 415만명에 달하는 헬로tv 가입자들이 지역채널을 통해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접하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한다는 취지다.

    지역채널 시사대담 프로그램 '헬로 이슈토크'에서는 보호종료아동의 고충을 집중 조명한다. 경기도의회 이진연 의원과 신선 캠페이너가 출연해 보호종료아동의 어려움과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헬로모바일 신규 가입자들에게는 열여덟 어른 캠페이너가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내용으로 직접 꾸민 메시지 카드와 일러스트 엽서를 유심 배송 시 함께 전달한다. 헬로모바일을 이용하지 않는 고객들도 보호종료아동을 응원하는 데 동참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댓글 이벤트를 마련했다.
     
    윤용 LG헬로비전 CRO 전무는 "알뜰폰 서비스와 지역채널을 입체적으로 활용해 보호종료아동의 건강한 자립을 응원할 것"이라며 "일상생활과 뗄 수 없게 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