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작가 스토어 개설·온라인 DB화로 디지털 전환 도움'경기도자 온라인페어' 개최… 쇼핑라이브 등 6일까지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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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을 담당하는 포레스트 CIC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중소기업(SME)과 창작자들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소개한다.
네이버쇼핑은 30일 리빙윈도의 창작공방 내에 '도자기거리' 코너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소비가 활성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과 지역 상권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중소기업(SME)·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온라인 판로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앞서 네이버쇼핑은 한국도자재단과 지난 5월부터 도자기 작가들의 디지털전환 작업을 진행해 왔다. 작가들이 네이버쇼핑 내에 개별 스토어를 개설하고 상품을 등록할 수 있도록 돕고 연말까지 쇼핑연동 수수료도 지원키로 했다.
현재 도자기거리 내에는 123개의 스토어와 2000여개가 넘는 상품 DB가 온라인 등록을 마친 상태다.
도자기거리를 통해 '2020 경기도자 온라인페어'도 내달 6일까지 진행한다. 주방·생활 도자부터 인테리어·전통 도자 등 총 14가지의 작가별·상품별 테마 기획전을 구성해 도자 업체와 작가들이 온라인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용자들이 도자 제품들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8일 동안 쇼핑라이브도 진행된다. 30일에는 문병식 작가의 달항아리 물레시연을 진행하고, 2일과 3일에는 도예 명장 작품이나 도자기를 활용한 인테리어 및 플레이팅 노하우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네이버쇼핑은 이번 도자기거리 코너를 시작으로 그동안 온라인에서 보기 어려웠던 공방 작품들을 소개하는 온라인 DB를 리빙윈도에 다양하게 담아 창작자와 SME의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리빙윈도를 이끄는 네이버 윤소영 리더는 "향후에는 이천 도자예술마을처럼 도자기에 특화된 오프라인 상권을 온라인으로 구현하는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SME와 창작자들의 온라인 진출과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 카테고리도 다양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