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 기반 중국 내 IP 사업 확장타오바오, 티몰 등 알리바바 상거래 플랫폼 통해 유통
  • 앞으로 카카오프렌즈 상품을 타오바오, 티몰 등 중국 알리바바의 상거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게 된다.

    4일 카카오에 따르면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의 알리피시(Alifish)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의 중국 진출을 강화한다.

    알리피시가 마스터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한 것은 카카오프렌즈가 국내 첫 케이스다. IP에 관한 상품 기획 및 개발, 유통, 마케팅 등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게 된다. 

    이번 라이선싱 계약을 계기로 알리피시는 중국 내 카카오프렌즈 IP 라이선스 사업을 포함해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등 모회사인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유통할 계획이다. 오는 2021년에는 카카오프렌즈 슈퍼 IP데이, 왕홍 라이브 등을 앞두고 있다. 6.18 쇼핑축제, 국경절, 광군제 등 중국 최대 쇼핑 축제를 비롯해 중국 3대 뮤직 페스티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알리피시는 지난 2일부터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의 알리바바 본사에서 개최된 ‘알리피시 파트너 컨퍼런스(Alifish Partner Conference)’에서 카오프렌즈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카카오는 오는 17일부터 4일간 베이징에서 열리는 ‘국제 트렌드 아트전’에 알리피시와 공동 참여,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전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