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안전의식 제고-재해예방 기원…농작업 사고율 실질적 저감 목표이성희 회장 "농촌안전-재해예방 농업인과 국민적 공감 이끄는 계기 되길"
  • ▲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농협
    ▲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농협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가 4일 경기도 안성시 안성팜랜드에서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범국민 선포식을 가졌다.

    농협에 따르면 농업인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농촌환경을 만들기 위해 마련된 이날 선포식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이개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정현찬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윤정 홍보대사, 농업인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선포식에서 농업인 안전의식 제고 및 재해예방을 기원하는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선포식 퍼포먼스를 펼쳤다. 농협 관계자는 "이 캠페인은 농협 창립 60주년을 맞아 농업인들의 실익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시작했으며 농업인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농작업 사고율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시작된 이 캠페인은 올해말까지 전개되는데 △농작업 안전 체조 △농기계 조작법 △사고 예방법 등 농업인 사고예방 교육과 캠페인 취지를 담은 노래와 홍보모델을 활용한 광고를 통해 알리게 된다.

    아울러 농협은 선포식을 기념해 이날부터 10일까지 NH농협생명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캠페인 성공을 위한 응원 댓글 남기기’ SNS이벤트도 진행하며 월별 농업안전수칙 등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해 SNS 홍보와 유튜브채널을 활용한 ‘안전송 챌린지 공모전'을 추진한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농촌 고령화와 각종 농기계 사용의 보편화로 농업인이 농작업 사고에 노출될 위험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이 농촌 안전문제와 재해사고 예방에 대한 농업인과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