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노선' 축소에 국민청원 이어 곳곳서 집단행동 전문가 "예산·투기문제에 노선 확장 가능성 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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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와 부천을 잇는 수도권 서부권역 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이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그대로 반영되면서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집값상승 및 예산부담에 대한 우려가 이같은 결정의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해당 노선의 실효성을 두고 곳곳에서 지적이 나오고 있다.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9일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 공청회를 열고 주요 철도망 구축계획을 공개했다. 이중 수도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의 경우 지난 22일 발표돼 논란이 된 일명 '김부선(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이 그대로 반영됐다.해당 노선은 당초 김포, 인천 등을 거쳐 서울 강남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예산부담 등을 이유로 노선이 대폭 축소됐다. 정부는 김포에서 부천까지 이동시간이 69분에서 15분으로 크게 줄어든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김포·인천 지자체 및 주민들은 반쪽짜리 노선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이미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노선 확장을 요구하는 청원글이 다수 올라와 있으며 최근에는 국토부 청사 등 곳곳에서 지자체와 주민들의 항의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김포·검단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이날 국회의사당앞에서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리고 본격적인 집단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한 바 있다.이들은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실효성이 없으며 관련지역의 집값하락 등 악영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한다. 실제로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29일 기준 김포아파트 매물은 5270건으로 지난 1월1일(4254건)에 비해 약 24% 증가했다.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이 발표된 지난 22일(5156건)과 비교해서도 100건 이상 늘면서 김포지역 일부 단지에서는 호가·매맷값 하락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분양업계의 한 관계자는 "김포지역의 경우 향후 상황을 지켜보자는 관망심리에 따라 가격을 크게 낮춘 매물은 거의 없지만 꾸준히 매물이 쌓여가는 상황에 비출때 일부 집값 조정이 예상된다"며 "정부가 예산부담을 내세우고 있지만 김포에서 부천을 왕복하는 수요와 서울까지 이동하는 수요를 예상해보면 오히려 현재 노선에서 예산 낭비가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에따라 오는 6월 제4차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고시 시점을 앞두고 노선 수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주영의원(더불어민주당)도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2기 신도시의 교통대란 해소 및 지역간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김 의원은 "GTX-D는 왜 축소됐는지, 5호선 연장은 왜 빠졌는지 관련자료도, 합리적 설명도 없었다"며 "지역간 균형 발전과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서울 지하철 직결노선 하나 없는 검단과 김포에서 서울로 직접 연결될 수 있는 GTX-D 노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노선 확장을 위한 예산 마련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계획이 별다른 변화 없이 마무될 것이라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고승영 서울대 교수는 "GTX-D 노선의 경우 김포에서 강남까지 연결하게 되면 사업비가 10조원이 넘어가게 된다"며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재원 분담이 가능한지 따져봐야 한다. 아마 앞으로 지자체의 커다란 재정 부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이번 결정이 주민들의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노선이 신설된다는 측면에서 볼때 기존에 비해 지역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라며 "다수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정부가 예산문제를 비롯해 추가 집값 상승 가능성 등을 우려하고 있는 점을 보면 입장을 번복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