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또는 카카오톡에서 직접 조회위탁의료기관 5개 지정하면 잔여분 발생 시 알림
  • ▲ 27일부터 시범 운영되는 잔여 백신 조회 네이버 화면. ⓒ질병관리청
    ▲ 27일부터 시범 운영되는 잔여 백신 조회 네이버 화면. ⓒ질병관리청
    네이버와 카카오 앱으로 코로나19 ‘잔여 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예약으로 접종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65세 이상 고령층의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7일부터 2주간 위탁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잔여 백신을 조회·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기능은 27일 오후 1시부터 각 앱에서 개통되며, 인근 병·의원에서 발생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잔여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네이버 검색창이나 지도에서 ‘잔여 백신’을 검색하면 지도 플랫폼에 각 위탁의료기관의 백신 잔량이 조회된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하단의 샵(#) 탭에서 ‘잔여 백신’ 페이지를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서도 잔여 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이후 당일 예약을 하려면 잔여 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해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특히 잔여 백신 조회 화면에서 원하는 위탁의료기관을 최대 5개까지 등록하면 해당 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발생했을 경우 알림을 받아 예약을 진행할 수도 있다.

    접종을 이미 받았거나 사전 예약을 한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등은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하다.

    잔여 백신 조회·예약 기능은 2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에 미흡한 기능을 보완해 내달 9일부터는 정식 운영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바이알) 기준으로 약 10명이 접종을 받을 수 있지만, 개봉 후 6시간 이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된다.

    이에 따라 예약 후 당일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예진 과정에서 당일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약 취소 등으로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앱과 연계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아울러 그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병을 개봉하려면 접종 기준인원 중 7명이 우선 접종 예약자일 경우에만 가능했지만, 해당 기준을 5명으로 완화해 사전 예약 시 불편도 완화될 전망이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예방접종으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과 사망 위험 모두를 대폭 줄일 수 있다”며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 27일부터 시범 운영되는 잔여 백신 조회 카카오톡 화면. ⓒ질병관리청
    ▲ 27일부터 시범 운영되는 잔여 백신 조회 카카오톡 화면. ⓒ질병관리청
    ◆ 잔여 백신 조회 관련 주요 질의응답 

    다음은 추진단이 잔여 백신 조회, 예약 절차 등 세부 내용을 문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Q. 잔여백신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나.

    의료기관에서 예약자를 접종하지 못할 경우 백신 물량이 남는데 해당 기관 위치와 잔여백신 현황 등을 네이버와 카카오 앱에서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홈페이지,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앱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에서 검색하면 된다. 카카오맵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Q. 잔여백신이 생긴 접종 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잔여백신이 발생한 기관을 지도에서 선택한 후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이때 예약자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는데 네이버나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았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다. 해당 의료기관이 모든 잔여백신 물량을 충당할 만큼 예약을 접수하면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진다.

    Q. 당일예약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나.

    예약자가 이미 백신을 1회 이상 맞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또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으로 접종예약을 완료한 경우,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일 경우,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했지만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을 경우, 해당 접종기관이 30분 이내로 운영을 종료하는 경우에는 예약할 수 없다.

    Q. 당일 예약을 취소할 수도 있나.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한 후 불가피한 사유로 당일에 접종기관을 방문할 수 없게 되면 해당 기관에 전화로 예약 취소를 요청해야 한다.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접종기관을 방문하지 않을 경우 향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당일예약을 할 수 없다. 다만 이때도 잔여백신은 계속 조회할 수 있다.

    Q.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따로 알림을 받을 수 있나.

    네이버와 카카오앱에서 접종기관을 각각 5곳까지 지정해 이곳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네이버 알림,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알림 메시지에서 곧바로 당일예약을 신청할 수도 있다.

    Q. 잔여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았으면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

    잔여백신 당일예약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면,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게 자동으로 예약된다. 2차 접종 일정이나 기관을 변경하고 싶으면 2차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