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52.1% 찬성회생절차 청신호9일부터 매각절차 개시
  • ▲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 공장 ⓒ쌍용차
    ▲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 공장 ⓒ쌍용차
    쌍용자동차가 회사를 회생시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얻었다. 최대 2년간 직원 절반이 무급휴직을 시행하는 내용의 자구안 노사 합의를 이뤄냈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중에 매각과 생존 가능성에 불씨를 댕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8일 쌍용차 노동조합(노조)는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실시된 자구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가 가결됐다고 밝혔다. 투표엔 조합원 3224명이 참여했고, 이중 1681명(52.1%)이 찬성했다.

    회사 측은 “자구안 수립으로 인수합병 추진 동력이 강해졌다”며 “고용 유지를 기조로 생존 방안을 찾기 위한 노사의 고민이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했다.

    쌍용차는 투자를 유치해 새 주인 찾기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특히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을 통해 법정관리에서 조기에 졸업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쌍용차는 최대 2년간 직원 절반이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임금 삭감과 복리후생 중단 기간을 2023년 6월까지 2년 연장하는 자구안을 마련한 바 있다.

    무급휴직은 1년간 기술직 50%와 사무·관리직 30%를 대상으로 하고, 이후 판매 상황을 고려해 1년 더 유지하는 방식이다. 이 밖에 임원 급여는 기존 20% 삭감 외에 추가로 20%를 더 깎는다. 부동산 등 자산 추가 매각을 통한 유동성 회수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의 자구안 합의는 쌍용차의 운명을 결정하는 분수령으로 꼽혔다. 만약 조합원 절반 이상이 자구안에 찬성하지 않으면 회생계획이 점점 더 꼬이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회생법원이 주도하에 체질 개선이 추진되면 강도 높은 인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많았다. 2009년 대규모 정리해고 사태 그 이상의 충격이 가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여기에 미국 HAAH오토모티브(HAAH)와 다른 기업이 쌍용차를 매력적인 인수 대상으로 보기 어렵고, 산업은행 등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는 것도 자구안이 무조건 받아들여져야 하는 배경으로 꼽혔다.

    쌍용차가 자구안 마련에 성공하면서 회생계획을 짜는데 급한 불도 끄게 됐다. 또 오는 30일로 밀린 쌍용차의 조사보고서에서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게 평가될 것이란 기대를 끌어올렸다.

    관리인인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전무)은 “자구안을 포함한 회생계획을 토대로 인수합병을 빨리 성사시키겠다”면서 “생존 기반을 닦을 수 있는 장기적 밑그림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내연기관 중심의 사업구조를 재편해 나가는 미래 사업계획도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지난 7일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매각주관사로 선정했다. 다음날인 9일부터는 매각 일정을 논의하는 등 관련 절차를 밟아나갈 예정이다. 

    회사 측은 이달 말 매각 입찰 공고,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9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0월 말 가격 협상 등의 일정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첫 번째 전기차 ‘E100’과 새로운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J100’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E100의 경우 광고와 마케팅 등 판매 준비 단계까지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자구안은 2009년 이른바 ‘쌍용차 사태’의 아픔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고심해 마련한 것”이라며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가 미래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