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주요 국가 MAU 1200만 달성구글플레이 만화 카테고리 매출 순위 각 국가서 1위네이버웹툰이 투자한 태피툰은 2위
  • 네이버웹툰이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에서 월간 순 사용자 수(MAU)가 1200만을 넘어섰다고 13일 밝혔다.

    2014년 미국과 대만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 신호탄을 쏜 네이버웹툰은 동남아시아 현지에서 인기 플랫폼으로서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수익화도 자리잡으면서 콘텐츠 주도권을 안정적으로 선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웹툰의 인도네시아 MAU는 690만을 달성했으며 태국과 대만에서는 각각 350만과 150만을 확보하면서 동남아에서만 사용자 수가 1200만에 달한다.

    지난 5월 앱애니 구글플레이 만화앱 기준으로도 3개 국가에서 모두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하며 동남아시아에서 성공적인 웹툰 대중화를 이뤄냈다.

    네이버웹툰은 탄탄한 사용자 규모를 기반으로 '완결보기(Daily Pass)'와 '미리보기(Fast pass)'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면서 수익에서도 독보적인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구글플레이에서는 인도네시아와 태국, 대만에서 만화앱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지난 5월 앱애니 기준(구글플레이) 게임 앱을 제외한 전체 앱에서도 매출 4위를 차지하며 앱마켓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투자한 콘텐츠퍼스트의 태피툰도 인도네시아와 태국에서 네이버웹툰에 이어 2위를 기록하며  활약하고 있다. 태피툰은 190개 국가, 400만명에게 서비스하고 있는 글로벌 웹툰 플랫폼으로 네이버웹툰은 지난 3월 사업제휴와 콘텐츠 확보를 위해 콘텐츠퍼스트의 지분 25%를 취득했다.

    네이버웹툰은 '여신강림', '재혼황후', '입학용병' 등 국내의 검증된 콘텐츠를 번역해 현지에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알려왔을 뿐 아니라, '캔버스(CANVAS)'를 통해 현지 아마추어 창작자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왔다.

    국내의 '도전만화'와 같은 역할을 하는 캔버스에서는 누구나 실력을 인정받으면 정식 연재 작가가 될 수 있어 현지의 문화와 감성이 반영된 작품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크로스보더 플랫폼 경쟁력을 갖춘 네이버웹툰은 지속적으로 콘텐츠 역량을 키워나가 동남아 1위 지위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글로벌 각 언어권에서 개발해 인기를 얻고 있는 다채로운 웹툰을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