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업계 PB 빵 브랜드… 코로나19에 인기↑ GS25·CU, PB 빵 매출 각각 117%, 30.7% 신장충성고객 확보와 매출 증가 두마리 토끼 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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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PB(자체브랜드) 빵이 핵심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빵이 간식에서 한 끼 식사로 위상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집앞에서 살수 있는 편리성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자체 빵 브랜드를 출시하며 프리미엄 베이커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GS25는 지난 1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PB 빵 '브레디크(BREADIQUE)'를 출시했다. △식사대용 △포켓샌드 △냉장빵 △조리빵 △냉장디저트 등을 취급한다.세븐일레븐은 지난 4월 '브레다움'을 론칭하고 베이커리 고급화 전략에 나섰다. '브레다움'은 빵을 뜻하는 '브레드'와 특성이나 자격을 뜻하는 다움을 결합한 합성어로, '기본에 충실한 빵 다운 빵을 만듭니다'라는 뜻을 담았다.CU 역시 지난 5월 자체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뺑 드 프랑(Pain de franc)’을 론칭했다. 밀가루부터 버터, 생크림까지 모두 프랑스산 원재료가 사용하고 바게트 등 일부 제품은 직접 프랑스산 생지를 직수입하는 등 전문점 수준의 퀄리티를 선보인다.이마트24도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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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업계가 잇따라 빵 시장에 진출한 것은 그만큼 성장성이 높기 때문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서 간단히 빵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빵이 기존 간식의 개념에서 식사 메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업계는 주목했다.빵 매출도 동반 증가하고 있다. GS25는 전체 빵 제품 판매의 21%가 브레디크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브레디크 출시 이후 올해(1월~9월 24일) GS25의 프리미엄 빵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7% 증가했고 전체 빵 매출도 32.3% 늘었다.CU도 '뺑 드 프랑'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1~8월) 자체 브랜드 빵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7%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8년 8.8%, 2019년 14.7%, 2020년 20.1% 보다 높은 성장세다.PB 제품으로 충성 고객 확보와 매출 증가의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는 장점도 있다. 소비자들의 자사 브랜드 로열티를 높일 수 있고 마진율이 높기 때문에 새로운 단독 제품 출시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설명이다.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차별화를 둘 수 있는 단독 제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