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분야 최초 수소연료전지 무인 '디펜스 드론' 공개수소, 무인 등 미래 핵심기술 선두 도약
  • 현대로템은 ADEX 2021에서 다족형 복합구동 미래 지상 플랫폼 '도스'(DOSS·Daring Operations in Service and Search)의 첫 실물을 공개한다. 

    도스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로템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전기구동 플랫폼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도스는 바퀴로 지나갈 수 없는 험난한 지형에서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4륜 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빠른 속도로 기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원격 및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감시정찰, 수색, 경비경계, 부상자 수송, 물자 운반, 폭발물 탐지 및 제거 등 우리 군의 미래 전투체계인 '아미 타이거 4.0' 도입에 따른 미래 전장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군사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민수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화재진압, 재난지역 인명구조, 레저활동은 물론 미래에는 달 탐사 등 우주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했다. 

    도스와 함께 현대로템은 미래사업관에 국내 국방 분야 최초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플랫폼인 '디펜스 드론'의 실물도 최초로 공개한다.

    디펜스 드론은 영상 촬영이 가능한 드론을 탑재해 통신중계 및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차량 상단에 원격무장장치 RCWS(Remote Controlled Weapon Station)를 장착해 화력지원도 할 수 있다.

    현대로템은 기아, 현대위아 등 그룹 계열사들과 함께 그룹 공동 전시관을 마련했다. 전시관은 크게 전차, 차륜형장갑차 등 기존 제품군에 기반한 전시품을 선보이는 현재사업관, 수소 및 무인 기반 미래 기술 제품들이 전시된 미래사업관으로 구성돼 현대로템 방산부문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공군 F-35A 스텔스 전투기 1호기도 도입한 지 3년 7개월 만에 일반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낸다.

    이밖에 현대로템은 미래사업관에 수소전기자동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의 실물 크기 모형과 함께 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등 현대로템이 추진 중인 수소충전인프라 사업 제품의 축소 모형을 전시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수소, 무인화, AI,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제품의 경쟁력을 알리고 미래 방위산업에 대한 현대로템의 방향성을 선보일 게획"이라며 "미래형 전술환경에 적합한 무인차량 등 첨단 제품을 지속으로 개발하고 핵심기술을 확보해 대한민국 방위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