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국가 조경정책 비전 및 전략 제시
  • 국토교통부는 제2차 조경진흥기본계획에 대한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오는 22일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조경진흥기본계획은 조경진흥법에 따라 2017년 처음 수립됐으며 조경분야 진흥을 위해 5년마다 조경정책 비전과 기본방향을 정한다. 

    한국조경학회는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해 조경공간과 산업에 대한 국민인식과 전문가 설문조사,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문회의 등을 거쳐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

    제2차 조경진흥기본계획은 1차 계획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녹색기반 구축, 국민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조경서비스 실행, 고품격 국토환경 구현을 목표로 한다.

    한국조경학회는 이번 공청회에서 향후 5년간 조경 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주요 추진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추진 과제를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조경공간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고, 조경정책 국민 인식조사 결과에서도 3분의 1 이상의 국민들이 조경공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는 점을 고려해 생활밀착형 공원 확충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조경학회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2차 조경진흥기본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하고,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제2차 조경진흥기본계획을 연내 확정·고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