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조비' 매출 이연과 저단가 '램시마' 매출 비중 확대 원인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 글로벌 임상 진행… 반등 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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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64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3.1% 감소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액은 4010억원으로 26.9% 감소했다.테바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 매출이 4분기로 이연된 점, 타 제품 대비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은 '램시마'의 매출 비중이 확대된 점 등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다만 램시마의 미국 내 수요 급증으로 공급량이 확대돼 판매이익이 증가했고, '트룩시마'의 시장 점유율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미국은 지속적으로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 틈을 타 램시마는 올해 3분기 기준 미국 내 21.2%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이외에도 트룩시마는 23.8%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허쥬마' 또한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셀트리온 측은 미주 유럽에서 위드 코로나 이후 확진자가 늘면 코로나19 치료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셀트리온은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로 다시 한 번 반등을 노릴 계획이다. 지난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한 렉키로나의 글로벌 허가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렉키로나는 유럽에서 지난 10월 초 롤링리뷰를 마치고 유럽의약품청(EMA) 정식 품목허가 절차에 돌입했다.또한 고부가가치 제품 램시마와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의 본격 시장 진입에도 나선다. 이밖에도 알러지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CT-P39'(졸레어 바이오시밀러), 골다공증 치료제 'CT-P41'(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안과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T-P43'(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등 후속 제품의 글로벌 임상 3상도 진행중이다.셀트리온 관계자는 "주요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은 여전히 유럽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차세대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임상도 계획대로 진행해 상업화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