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직접 언급은 없지만 사드 보복 등에 영향권이커머스, 배달 등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제 우려도방역 지원금 및 물류센터 자동화 투자지원 기대감
  • ▲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뉴데일리DB
    ▲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뉴데일리DB
    유통업계가 다음달 9일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업계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긴장감이 도사리고 있다. 유통업에 대한 구체적인 공약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유력 대선후보의 과거 행보와 일부 공약이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선 공약에서 유통업체가 직접적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사업자별 느끼는 부담은 각기 다르다. 대표적으로 면세업계는 최근 대선에 숨을 죽이는 중이다. 이번 대선에서 반중(反中) 기류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내세운 사드(THAAD) 추가배치 공약은 최대 리스크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2016년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반발로 사실상 중국 관광이 크게 감소하면서 면세업계의 매출이 일제히 하향곡선을 그렸기 때문이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 관광객을 거의 유치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중국 보따리상(따이궁)이 그나마 명맥을 이어간 덕에 연명하고 있는 상황. 사드 리스크가 다시 재현될지 여부에 면세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다른 한편에서는 쿠팡을 비롯한 이커머스 업계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예의주시 중이다. 특히 이 후보는 경기도지사를 할 때부터 쿠팡 및 플랫폼기업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공공연하게 비쳐왔다. 

    이 후보는 쿠팡을 꼬집어 “이윤 위해 사람에 함부로 하는 것은 ‘혁신’이 아니다”라고 지적하거나 “사람을 사람답게 대할 수 없는 사업 모델이라면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쿠팡이츠를 비롯한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의 배달 서비스는 특히 직접적으로 거론되는 중이다. 이미 이 후보는 플랫폼 사업의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 적정성을 점검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상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의 도입도 검토 중이다. 그는 경기도지사 시절, 배달 플랫폼과 직접 경쟁하는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선보이면서 이들과 직접 경쟁을 펼치기도 했다.

    물론 우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주요 대선후보가 모두 방역지원금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상대적으로 숨통이 터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형 유통사의 유치가 공공연하게 거론되기 시작했다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최근 “광주에 사는 20대를 만나 현안을 들어봤는데 기성 정치인이 표를 의식해 복합 쇼핑몰 입점을 막은 일에 분노했다”며 창고형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유치 공약을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윤 후보는 이커머스 물류설비 자동화 투자에 대해 세제지원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유통업 전반이 위기를 겪는 상황에서 유통업에 대한 공약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향후 대선 과정에서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 완화 등의 공약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