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효성 보유 원천기술에 ICT 융합조현준 회장 "고객 요구 빠르게 대응해야"디지털 전환으로 데이터경영 적용
  • ▲ ⓒ효성
    ▲ ⓒ효성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스마트팩토리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효성은 수출이 매출의 80%을 차지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해외 사업장을 비롯해 효성티앤씨 구미공장, 효성화학 용연공장 등 국내외 사업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 효율을 극대화 하고 있다.

    평소 조현준 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 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제조업체로서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요소”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IT기술을 융합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고객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도 "변혁의 시기에 성공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속도와 효율성에 기반한 민첩한(Agile) 조직으로 탈바꿈 해야 한다"며 "디지털 전환을 통해 데이터경영을 모든 경영 활동에 활용해 나가자"고 독려한 바 있다.

    이에 효성은 국내외 사업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 생산효율을 극대화 하고, 생산제품의 품질 안정화 체계를 이뤘다.

    특히 지난 2018년부터 중국 취저우, 자싱, 광둥, 주하이와 베트남 동나이, 브라질, 터키 등 7개 글로벌 스판덱스 공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해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해왔다. 

    원료 수입부터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 제품 상태나 설비 상황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실시간 생산 현황 모니터링, 품질 리스크 감지하는 등 전 공정을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생산지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된 것이다.

    조 회장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빅데이터를 중요시했다. 

    효성은 2019년부터 현장에서 수집한 정보를 디지털화 해 관리함과 동시에 고객 대응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C-Cube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의 요청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
    C-Cube 프로젝트는 현장에서 수집한 정보를 디지털화 해 관리함과 동시에 고객 대응 프로세스다. 이를 위해 '고객(VOC)을 넘어 고객의 고객(Voice of Customer’s Customer), 경쟁사(Voice of Competitor)'의 목소리까지 경청한다.

    현재 중국, 베트남, 터키, 브라질 등 전 세계 62개 무역법인 및 사무소와 32개의 생산법인에서 수집된 고객의 목소리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시장현황, 기술정보, 고객불만, 대응현황 등 고객의 VOC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하고 있다.

    또한 사업장에서는 공정모니터링 시스템, 품질관리 시스템, 스마트 IoT(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원료 수입부터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 제조 전 부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관리해 제조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