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방문자 1148명 대상으로 설문코로나 영향, 중고차서도 비대면 확대중고차 시장 부정적 인식 해결과제
  • ▲ 오토벨의 설문조사 결과.ⓒ오토벨
    ▲ 오토벨의 설문조사 결과.ⓒ오토벨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생애 첫차로 중고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구매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이유로 ‘허위 매물’ 등 중고차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가 지적됐다. 

    현대글로비스가 취업 및 대학 입학 등으로 첫차 구매가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자사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오토벨’ 방문자 11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가 첫차로 중고차를 택했다고 6일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첫 차 구매 시 ▲안전성 ▲가격 ▲브랜드 등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꼽았다. 또한  중고차 선호의 이유로 ‘운전 미숙으로 인한 부담 감소(53%)’, ‘예산 안에서 원하는 수준의 차량 구입 가능(35%)’, ‘즉시 구매 가능(12%)’ 등을 들었다.

    중고차 구매 방법에 대해서는 ‘온라인 플랫폼 이용(39%)’이 ‘매매단지에서 직접 구매한다(42%)’는 답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기존에는 중고차를 직접 보고 고르는 방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이커머스 소비 트렌드 확산이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첫차로 가장 희망하는 차종은 현대차 ‘아반떼’, 기아 ‘K3’, 쉐보레 ‘크루즈’ 등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준중형 세단(49%)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세제 혜택 등 경제적 이점을 노릴 수 있는 경차(29%)가, 3위는 캠핑·차박 등 레저활동에 적합한 SUV(17%)였다. 

    한편, 소비자들은 첫차로 중고차를 선호하지만 구매가 망설여진다고 응답했다. ‘허위매물에 대한 우려(58%)’와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는 차량 문제(18%)’가 가장 주된 이유로 꼽혀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첫 중고차 거래 시 경험했던 좋지 않은 기억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소비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 중고차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사업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