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풀무원, AI 고객 경험 분석 플랫폼 개발… 식품업계 최초

AI,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 및 자체 개발 자사몰 내 고객 리뷰 콘텐츠 정밀 분석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DCX) 관리 플랫폼 고도화 속도

입력 2022-07-04 09:16 | 수정 2022-07-04 10:54

▲ ⓒ풀무원

풀무원이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전환(DX)에 속도를 낸다.

풀무원은 고도화된 AI 기술을 F&B 비즈니스에 최적화해 고객 경험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는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개발,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풀무원이 개발한 ‘VOC(Voice of Customer)·Review 분석 시스템’은 온라인 구매 여정에서 발생하는 고객 경험 데이터를 AI(인공지능) 기술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시스템이다.

풀무원은 그동안 해당 시스템을 베타 버전으로 일부 주력 제품의 제품 분석에 활용하며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DCX, Digital Customer eXperience) 관리 역량을 키워왔다. 이후 자체 보유한 기술력을 통해 데이터 분석 기법을 고도화하고 적용 제품군을 확대해 정식으로 선보이게 됐다.

‘VOC·Review 분석 시스템’에는 데이터 분석과 AI, NLP 등의 고도화된 자체 기술력이 집약됐다.

사람의 언어를 이해해 분석하고 처리하는 AI와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이 적용됐다. 풀무원의 독창적인 NLP 기술은 고객이 남긴 디지털 상의 비정형 텍스트를 분류하고, 중요한 의미를 지닌 정보를 추출하며 방대한 양의 고객 반응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 딥러닝 기술과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이 남긴 텍스트의 감정을 긍정 및 부정으로 분석하는 것은 물론 문장의 어휘력과 완결성 등도 정교하게 계량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풀무원은 해당 분석 시스템을 자사몰 #풀무원(샵풀무원) 내 고객 후기 분석 및 베스트 리뷰 선별 과정에 사용할 계획이다.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된 고객 반응 데이터는 제품 개선 및 개발 프로세스로 연결된다.

소비자의 제품 리뷰 게시글은 ‘VOC·Review 분석 시스템’에 의해 식품 산업에 특화된 32개의 속성으로 분류돼 보다 객관적으로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커머스 상에서 판매되는 F&B 제품의 트렌드 분석과 자사 제품의 최적 가격 탐색도 가능해진다.

풀무원 관계자는 “앞으로 소셜 네트워크, 커뮤니티 등 고객 접점이 높은 미디어 채널에서의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며 효과적인 전 사업 영역에서 DX(디지털 전환) 플랫폼 전환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라 기자 bora6693@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자동차

크리에이티비티

금융·산업

IT·과학

오피니언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