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절벽 여파 줄폐업…"매수 끊겨 전기세 못내"'반값복비' 치명타…직방 등 중개업 진출로 위기
  • ▲ 서울시내 한 상가에 밀집한 공인중개업소.ⓒ연합뉴스
    ▲ 서울시내 한 상가에 밀집한 공인중개업소.ⓒ연합뉴스
    대출규제와 금리인상의 여파로 주택거래가 급감하면서 부동산 중개업계가 고사 위기에 빠졌다. 또한 최근 매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프롭테크의 오프라인 중개업 진출과 정부가 시행한 '반값 복비' 여파가 더해지면서 폐업하는 중개사무소가 급증하고 있다.

    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출규제와 금리인상으로 인해 거래절벽이 심해지면서 일선 중개업소들 사이에선 "거래가 끊겨 전기세도 내기 힘들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의 통계 결과 올 상반기(1~6월) 서울아파트 매매거래량은 7830건으로 작년동기(2만5828건)의 30%수준으로 급감했다. 

    월별로는 ▲1월 1087건 ▲2월 813건 ▲3월 1432건 ▲4월 1749건 ▲5월 1738건 ▲6월 1011건 ▲7월 153건으로 1~3월에는 등락이 들쭉날쭉했으나 4월이후에는 아예 감소세로 돌아섰다. 특히 7월에는 거래가 전월대비 15%밖에 이뤄지지 않았다.  

    이같은 거래절벽은 중개업소의 폐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중개사무소 개업건수는 1249건, 폐업은 1148건, 휴업은 81건으로 각각 집계됐다. 

    특히 폐업은 지난 5월(727건) 대비 57.9% 증가하면서 올해 처음으로 1000건을 넘어섰다.

    서울 관악구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원래 여름철은 거래 비수기이긴 하지만 며칠간 매수 문의가 1건도 오지 않은 것은 처음"이라며 "최근 한달새 인근의 중개사무소 2곳이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새 정부 부동산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진 것도 폐업이 늘어난 원인으로 꼽힌다. 

    중개업계의 한 관계자는 "새 정부가 前정부와 달리 규제를 대대적으로 완화하면 시장이 확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며 "하지만 수요를 자극할만한 획기적인 규제 및 공급정책이 나오지 않고 있어 중개업소들이 폐업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개업계의 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침체와 한은의 '빅스텝(금리 0.5%p 인상)' 여파로 거래절벽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부동산 중개보수를 최대 절반가량 낮춘 속칭 '반값 복비'도 중개업계에 치명타가 됐다. 

    지난해 10월부터 시행된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에서는 6억원이상 매매와 3억원이상 임대차 계약의 최고요율을 인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예컨대 10억원 주택을 매매할 경우 중개수수료 상한은 기존 9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지난 4월 중개사를 그만두고 업종을 전환한 김모씨는 "수입의 대부분이 중개수수료인데 거래는 끊기고 수수료 자체도 줄어드니 생활자체가 어려워졌다"며 "정부가 시장 불안정의 책임을 중개업계에 전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직방 등 프롭테크 업체들의 중개업 진출도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 직방은 지난해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자회사 중개법인인 '온택트 파트너스'를 통해 부동산 중개업 진출을 선언했다. 또 다원중개 등 프롭테크기업들은 시중보다 저렴한 반값중개를 내세우며 공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프롭테크기업의 한 관계자는 "기존 중개사무소들은 단순히 매물을 보여주고 계약서 작성을 보조하는 역할만 하면서도 과도하게 많은 수수료를 받아왔는데 허위매물, 전세사기 등에는 계속 손을 놓고 있었다"며 "프롭테크의 중개업 진출은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클린거래를 정착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개업계의 한 관계자는 "프롭테크기업들의 중개업 진출은 엄연한 골목상권 침해"라며 "중개업계 생존을 위해 정부의 빠른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