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가스텍2022’ 에서 최동규(왼쪽)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과 비달 돌로넨 DNV한국 대표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 지난 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가스텍2022’ 에서 최동규(왼쪽)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과 비달 돌로넨 DNV한국 대표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노르웨이 선급과 손잡고 친환경·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적 박람회인 ‘가스텍(GASTECH) 2022’에서 노르웨이 선급 DNV와 ‘로터 세일 시스템(풍력 보조 추진 장치) 및 연료 절감 장치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에너지 절감 기술은 글로벌 시대적 화두로 대두되면서 그 중요성과 요구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조선·해운업계 역시 친환경 에너지 절감 기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로터 세일 시스템은 풍력을 이용해 선박 연료를 절감하는 차세대 친환경 기술 중 하나다. 선박 운항으로 얻는 바람을 갑판에 설치한 원통형 기둥(로터 세일)의 회전력을 통해 선박 추진 동력에 보태는 장치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3월 ‘DSME 로터 세일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DNV로부터 기본 승인(AIP)를 획득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로터 세일 시스템 및 연료 절감 장치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향후 관련 비즈니스 추진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DSME 로터 세일 시스템의 형식 설계 승인(TADC) 추진 ▲로터 세일 시스템 관련 기술 지원 ▲기타 에너지 절감 장치 공동 개발 등을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연구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전무)은 “시장의 요구에 한발 앞서 대비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