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액 37조7054억, 30.6% 상승세타2 엔진 품질비용에 1조3602억 반영올해 실적 가이던스 수정, 경영환경 고려
  • ▲ 현대차는 대규모 품질비용 반영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당초 예상보다 낮은 1조5518억원에 그쳤다. ⓒ뉴데일리DB
    ▲ 현대차는 대규모 품질비용 반영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당초 예상보다 낮은 1조5518억원에 그쳤다. ⓒ뉴데일리DB
    현대자동차가 세타2 GDI 엔진 관련, 대규모 품질비용 반영으로 인해 3분기 1조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매출액은 37조705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0.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조5518억원으로 3.4% 감소했다고 24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1조4115억원으로 5.1% 줄었으며, 영업이익률은 4.1%로 집계됐다. 

    매출액의 경우 ▲판매 증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 ▲인센티브 감소 ▲환율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었다. 2022년 3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1338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5.6% 상승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세타2 GDI 엔진 관련 품질비용(1조3602억원) 반영에 따른 판매보증비 증가, 신차 마케팅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당초 전망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글로벌 판매는 102만5008대로 14.0%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계절적인 판매 비수기에도 지난 7월 출시한 ‘아이오닉6’ 등의 신차판매 호조와 ‘그랜저’, 제네시스 ‘GV80’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판매를 보이면서 16만2439대를 판매했다. 전년동기보다 5.0% 증가한 수치다. 

    해외 시장에서는 반도체를 포함한 부품 수급완화에 따른 생산증가 및 미국, 유럽 등에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 호조로 15.9% 늘어난 86만2569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되면서 생산이 늘고 있으나, 여전히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이 매우 낮아 인센티브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날 현대차는 지난 1월에 발표한 ‘2022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다양한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를 반영해 수정 발표했다. 

    2022년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지정학적 리스크 및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장기화 등의 영향을 반영해 기존 432만대에서 401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반면, 전년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은 우호적인 환율 상황 및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지속적인 평균판매가격(ASP) 상승을 반영해 기존 목표 13~14%에서 19~20%로 상향했다.

    2022년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역시 기존 제시한 5.5~6.5%에서 6.5~7.5%로 수정했다. 3분기 세타2 GDI 엔진 관련 품질비용 반영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판매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절감 등 적극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반영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현대차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급등, 코로나19 재확산세 우려,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과 같은 글로벌 불확실성이 상존해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