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조 7714억원...2Q 적자전환 상황 이어져예상 대비 가팔랐던 패널 수요 감소...프리미엄 TV용 패널 감소 직격탄재무건전성 강화에 최우선 집중...LCD→OLED 전환 기점 더 앞당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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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가 지난 2분기 적자전환한데 이어 올 3분기에도 7000억 원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26일 LG디스플레이는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은 6조 7714억 원, 영업손실 759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가량 줄어든 수준이다.지난 3분기 거시경제 여건의 급격한 악화에 실수요 감소가 더해져 세트업체들이 강도 높은 재고 감축과 재고 기준 강화한 영향을 받았다. 패널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하반기에 전례 없는 패널 수요 급감과 판가 하락으로 LG디스플레이의 강점 분야인 중형과 프리미엄 TV용 패널 시장에 집중된 것이 충격을 줬다. LCD 패널 가격이 역사적 저점 대비로도 크게 하회하는 수준으로 하락한 것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지난 3분기 LG디스플레이의 당기순손실은 7740억 원,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3912억 원을 기록했다.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TV용 패널 25%,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45%,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0%이다.LG디스플레이는 거시경제 변동성과 전방산업의 수요 부진 장기화에 대응해 OLED를 비롯해 하이엔드 LCD와 수주형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구조 재편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재무건전성 강화에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이를 바탕으로 대형 사업 부문에서는 질적 성장을 추진해 제품을 고도화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의 기반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65인치 이상 초대형 OLED와 게이밍 OLED 등 차별화된 제품을 확대하고, 원가 경쟁력도 한층 강화해 나간다.경쟁력 차별화의 여지가 크지 않고, 시황에 따른 성과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된 LCD TV 부문의 국내 생산 종료 계획은 앞당기기로 했다. 중국에서의 생산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중형 사업 부문에서는 하이엔드 LCD 제품을 중심으로 차별화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사업의 변동성을 줄여갈 계획이다. 태블릿 PC와 WOLED 기반 모니터 등 중형 OLED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준비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소형 및 자동차용 사업 부문에서는 스마트폰 신모델 공급을 시작했고 향후엔 하이엔드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차별화된 라인업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워치 및 자동차용(Auto)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격차를 확대하며 위상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한계사업 조정 가속화, 필수 경상 투자 이외의 투자와 운영 비용 최소화, 재고 관리 강화, 업황과 연계한 과감하고 탄력적인 운영 전략을 실행해 신속하게 재무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이어 "현재의 시황 부진이 장기화되거나 더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사업 부문별로 사업구조 재편 가속화와 고객 기반 강화를 통해 강도 높은 실적 개선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