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개막넥슨-GS리테일, 전국 GS25 편의점에 ‘메이플스토리’ 빵 시즌 2 출시네이버, 실시간 음란물 필터링 기술 외부 공개… '클로바 그린아이' 베타 출시
  • ▲ ⓒKT
    ▲ ⓒKT
    ◆ KT, 뉴빌리티와 실외 자율주행 로봇 사업화 맞손

    KT가 뉴빌리티와 실외 자율주행 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준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뉴빌리티는 국내 자율주행 로봇 기술 선도 기업이다. 2017년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로봇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뉴빌리티는 라이다(Lidar) 센서 대신 카메라를 사용해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와 RaaS(Robotics as a Service) 플랫폼 'Neubie Go'를 활용해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 경험을 축적해가고 있다. 

    KT와 뉴빌리티는 실외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의 빠른 상용화로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쉽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양사는 이상호 KT AI Robot사업단장과 이상민 뉴빌리티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KT 송파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로봇-플랫폼 간 연동을 위한 기술 및 리소스 공동 연구 ▲기술 및 인프라 기반의 안정적 로봇 서비스 사업화 ▲국내 로봇 서비스 확산을 위한 규제 및 허들 공동 대응 등이 주요 내용이다. KT는 로봇통합플랫폼 및 5G 인프라 제공과 영업활동 등을 담당하고 뉴빌리티의 자율주행로봇 개발 및 로봇을 활용한 상품개발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KT는 2021년부터 자체 개발한 로봇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AI서비스로봇과 AI방역로봇, AI호텔로봇 등 다양한 로봇 상품을 출시했다. KT는 서비스로봇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에 올라 있으며, 로봇 적용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KT는 실내 공간에 한정되었던 서비스를 실외까지 확대하며 아파트, 리조트, 도심 등 사람이 생활하는 공간 어디에서나 로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개막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센터(이하 퓨처랩)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의 막이 올랐다고 밝혔다. 버닝비버 2022 오프라인 행사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메인 스트리트 내 별도 팝업 공간에서 열린다.

    행사장에는 액션, 레트로, 캐주얼, 아카이드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하는 80여 개의 인디게임 전시 부스가 설치되며, 관람객들은 이를 자유롭게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미 출시돼 게임성과 독창성, 재미를 인정받은 히트작부터 출시를 앞두고 있는 기대작까지 다채로운 작품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게임 부스 외에도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인디게임 산업 트렌드를 조망하고 창작자들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컨퍼런스가 열리며, 큐레이션 월을 포함한 각종 기획 전시도 진행된다.

    주말에는 유명 크리에이터와 인디게임 관계자들의 팬 사인회도 열린다. 17일에는 ‘러브딜리버리’ 반주희 역을 맡았던 이명호 성우와 스트리머 ‘수련수련’을, 18일에는 테일즈샵 ‘그녀의 세계’ 제작진 ‘지나가던개’, ‘슈니아’와 스트리머 김나성을 만나볼 수 있다.

    관람객들에게는 ‘로스트아크’, '테일즈런너', ‘KARDS’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게임 쿠폰과 스토브인디 게임 구매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헤드셋, 스마트워치, 게이밍 마우스 등 경품이 걸린 100% 당첨 확률의 뽑기 이벤트가 진행되며, 버닝비버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무료 ‘인생네컷’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이하 스토브)의 '버닝비버 2022 온라인 전시관'에서도 내년 1월 15까지 한 달간 버닝비버 페스티벌을 즐길 수 있다.

    온라인 전시관에서는 150개 이상의 게임을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다. 스토브의 차세대 소셜 영상 서비스 피풀(P.pool)에서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인디게임에 대한 인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참여형 컨퍼런스 ‘비버콘’을 개최한다.

    이 밖에 메타버스 플랫폼에 버닝비버 스페이스가 열려 관람객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넥슨-GS리테일, 전국 GS25 편의점에 ‘메이플스토리’ 빵 시즌 2 출시

    넥슨은 GS리테일과 제휴를 맺고 전국 GS25 편의점에 자사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로 제작한 빵, 스낵, 젤리 등 각종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넥슨은 지난 6월 전국 GS25 편의점에 메이플스토리 빵 5종을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시즌2 제휴에선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확대하고 메이플스토리 테마의 팝업 스토어를 마련하는 등 더욱 폭넓으면서 실생활과 밀접한 협업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메이플스토리 빵 시즌 2로 개발된 신제품 5종을 선보인다. 빵은 ‘핑크빈의 레드초코 팬케이크’, ‘예티의 바나나 크림샌드’, ‘슬라임의 애플 패스츄리’, ‘돌의 정령의 모카초코 칩케이크’, ‘주황버섯의 씨앗 호떡’으로 구성되며,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들로 이뤄진 98종의 스티커가 동봉된다.

    오는 20일에는 메이플스토리 스낵 5종과 젤리 2종을 매장에서 만날 수 있다. 스낵과 젤리에는 메이플스토리 몬스터, 보스, 군단장 등으로 구성된 82종의 딱지가 동봉될 예정이다.

    넥슨은 이번 제휴를 기념해 내년 1월 31일까지 스탬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기간 컬래버 상품 1개를 구매할 시 GS25 앱 ‘나만의냉장고’에서 스탬프 1개를 제공하며, 스탬프를 3개 모을 때 마다 ‘메이플 몬스터 티켓’을 지급한다. 티켓은 모은 수량에 따라 ‘말랑 주황버섯 귀마개(모자)’, ‘달콤 쿠키하우스(의자)’, ‘레인보우 스타 패키지’ 등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스탬프 20개를 모으면 ‘주황버섯’으로 제작된 피규어를 선물한다.

    한편, 오는 20일 GS25 도어투성수점에는 메이플스토리 팝업 스토어가 진행된다. 최근 성수동의 ‘핫플’로 부상한 GS25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도어투성수는 낮에는 카페, 밤에는 펍 콘셉트로 운영되며, 자체브랜드 상품과 협업 상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다. 1월 8일까지 이 매장을 메이플스토리 테마로 꾸며 메이플스토리 스페셜 패키지 및 카푸치노를 판매하며 대형 핑크빈이 비치된 포토존이 준비된다.

    ◆ 네이버, 실시간 음란물 필터링 기술 외부 공개… '클로바 그린아이' 베타 출시

    네이버의 실시간 음란물 필터링 시스템 ‘엑스아이(X-eye) 2.0’이 ‘클로바 그린아이(CLOVA GreenEye)’로 재탄생한다. 오픈 API 형태로 외부에 기술을 개방함으로써, 건전한 인터넷 환경 조성 및 이용자 보호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엑스아이는 네이버가 2017년 출시한 24시간 실시간 음란 이미지 필터링 기술로 네이버에 축적된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학습해 부적절한 이미지나 동영상(음란물)이 네이버에 등록될 경우 AI 기술이 이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검색 노출을 차단한다.

    네이버는 검색 외에도 카페, 블로그, 지식iN 등 다양한 서비스에 엑스아이를 활용하며 음란물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이용자들에게 더욱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2021년에는 엑스아이 2.0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며, 정상·음란·성인·선정으로 콘텐츠를 더욱 세분화해 분류하는 한편, ‘렉스넷(ReXNet)’, ‘컷믹스(CutMix)’, ‘AdamP’ 등 네이버의 다양한 이미지 인식 선행연구 결과를 적용해 정확도를 99.5%까지 개선했다. 

    네이버는 엑스아이 2.0을 클로바 그린아이로 리브랜딩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오픈 API 형태로 음란물 필터링 기술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클로바 그린아이를 통해 전송된 모든 이미지를 이미지 단위로 검사하고 유해 콘텐츠 등급에 따라 검사 결과값(정상·음란·성인·선정)을 반환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사용 신청할 수 있으며, 베타 서비스 단계에서는 신청 후 승인된 사용자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클로바 그린아이 출시로 기술 여력이 없는 스타트업 및 중소 기업에서도 유해 콘텐츠 탐지를 손쉽게 자동화하고 수작업 검수를 최소화해 실시간으로 안정적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네이버는 음란물 외에도 불법 게시물, 악성 댓글 등 유해 콘텐츠를 근절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왔다. 음란물 필터링 기술 외에도 2019년 ‘클린봇’을 도입해 악성 댓글 필터링을 강화했으며, 2013년부터 ‘그린인터넷’ 캠페인을 통해 음란 및 불법게시물 차단, 아동 및 청소년 보호, 저작권 보호, 개인정보 보호, 이용자 만족 및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 NHN,  성남시 사회공헌 우수기업 표창 수상

    NHN은 ‘2022 성남시 자원봉사자의 날’ 행사에서 올해 진행한 지역 나눔 활동의 성과를 인정받아 성남시로부터 사회공헌 우수기업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관내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노고를 격려하고 우수봉사자의 공로를 치하하고자 해마다 자원봉사자의 날을 마련하고 표창 시상, 음악회, 경품 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NHN은 우수봉사자 수상자 중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표창을 수여받아 의미를 더했다.

    NHN은 지역사회의 발전이 곧 기업의 성장과 함께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IT 기업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용 주기가 도래한 PC, 모니터 등을 임직원들이 경매로 구매할 수 있는 ‘마이옥션’ 캠페인을 지난 2020년부터 해마다 실시하며, 수익금 전액을 성남시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부하고 있다.

    올해에도 임직원 대상 경매를 통해 총 2400만 원의 기부 재원을 마련했고 이를 통해 구매한 어린이 도서 2100여권을 지난 9월 관내 초등학교 70여곳에 전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임직원이 사용했던 업무용 PC 중 우수한 상태의 제품을 선별 및 정비해 정기적으로 PC 세트를 기증하고 있으며, 올해 4월과 10월에 각각 관내 청소년들과 어르신들의 정보화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사랑의 PC 나눔’ 행사를 가진 바 있다.

    NHN은 앞으로도 지역의 니즈에 적극 부합하는 맞춤형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하며 지역 기반의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위메이드커넥트, 수집X방치형 RPG '스피릿 세이버' 출시

    위메이드커넥트는 니트로엑스가 개발하고 자사가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RPG '스피릿 세이버'를 정식출시했다고 밝혔다.

    스피릿 세이버는 인류 구원에 나선 주인공의 모험을 배경으로 캐릭터 수집, 육성, 전략을 즐기는 RPG 장르에 방치형 시스템을 더한 모바일게임이다. 정교한 일러스트와 귀여운 도트 그래픽이 혼용되어 보는 맛과 손맛을 극대화한 이 게임은 30종 이상의 캐릭터를 수집, 육성하며 전략 플레이를 펼치는 RPG 장르의 장점과 재미를 구현했다.

    또한 접속, 비접속에 관계없이 진행되는 자동 무한 사냥으로 구현한 방치형 시스템은 유저의 편의와 자유도를 확대하는 요소로 재미를 더할 전망이다.

    스피릿 세이버가 최근 국내외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신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방치형 장르로 합격점을 받은 점도 관심을 모은다. 베타 테스트부터 방치형 RPG에 서번트 수집의 결합이라는 독창성을 전면에 내세운 ‘스피릿 세이버’는 원스토어의 우수베타게임에 선정에 이어 사전 예약 40만 명 달성 등의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더불어 방치형 장르로 세계 시장에서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힐링 게임 원조로 불리는 ‘어비스리움’을 서비스하는 위메이드커넥트의 퍼블리싱 노하우가 더해진 점 역시 기대치를 더하는 대목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스피릿 세이버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원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는 애플 앱스토어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 NHN데이터, 세대별 앱 설치 순위 발표… α세대 1위는 '로블록스'

    NHN데이터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의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한 ‘세대별 앱 설치 순위’를 발표했다.

    NHN데이터가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앱 설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α세대와 Z세대는 게임·웹툰·음악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앱 선호도가 높은 반면, M세대와 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등의 생활 밀접 앱을 더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 앱 설치 성향은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기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제치고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α세대 설치 앱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틱톡(2위)과 동영상 편집 플랫폼 ‘Capcut’(6위)도 10위권 내에 자리하면서 ‘메타버스’와 ‘숏폼’으로 대표되는 α세대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식품 앱 부문에서는 α·Z세대의 필수품이 된 편의점 앱이 상위권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포켓몬 빵, 연세우유 크림빵, 원소주 등의 소비 트렌드가 편의점에서 비롯되면서 GS25 ‘나만의 냉장고’, CU ‘포켓 CU’가 각각 α·Z세대 설치 수 상위 10위 앱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탈배달앱을 꾀하는 외식 브랜드 앱의 약세도 두드러졌다. ‘맥도날드’는 식품 앱 부문 설치 수 7위(α세대)와 8위(Z세대)를 기록했으며, ‘버거킹’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에서 설치 수 TOP 10을 기록하며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론칭 2년을 맞이한 ‘퀸잇’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를 제치고 패션 앱 부문에서 X세대 설치자 수 1위 플랫폼 자리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MZ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크림’을 애용하고, X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트렌비’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다.

    NHN 데이터는 다양한 업종의 최신 웹·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달 다양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비롯해 트렌드와 시즌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각종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X·M·Z·α 세대별 설치 앱 총정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이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NHN벅스, 연말 프로모션 ‘벅스 홀리데이 이즈 커밍!’ 선봬

    NHN벅스는 연말 프로모션 ‘BUGS HOLIDAY IS COMING!(벅스 홀리데이 이즈 커밍!)’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벅스 홀리데이 이즈 커밍!은 ‘우리가 사랑한 음악’과 ‘Happy Bugs Day(해피벅스데이)’ 등 NHN벅스가 연말마다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던 시그니처 콘텐츠로 구성했다.

    먼저 우리가 사랑한 음악은 한 해 동안 어떤 음악을 즐겨 들었는지 ‘나만의 청취 기록’과 벅스 전체 회원의 청취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벅스 회원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해 2015년부터 제공해왔다.

    벅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개인별로 ▲음악 총 청취 시간 ▲계절별 음악 감상 기록 ▲월별 음악 감상 기록 ▲가장 많이 들은 요일 및 시간 ▲가장 사랑한 곡 ▲가장 사랑한 아티스트 ▲가장 사랑한 장르 등 1년간 벅스와 함께한 모든 순간의 기록을 살펴볼 수 있다.

    해피벅스데이는 벅스 VIP를 비롯한 모든 회원에게 감사를 전하기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진행한 연말 행사다. 한달 내내 다수의 경품 이벤트를 쉼없이 이어가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올해의 해피벅스데이는 '매일이 따뜻한, 해피벅스데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15일부터 4주간 매주 목요일마다 새로운 경품 이벤트를 오픈할 예정이다.

    NHN위투, CGV, hy, 웅진씽크빅 등 다양한 업체와 제휴를 맺고 벅스 회원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15일에는 ▲‘essential;(에센셜) player 감성릴레이’ ▲‘온기 시그널, 음악으로 나누는 착한 마음’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문화생활’ ▲‘올해도 수고한 나를 위해 선물할 시간’ 등 4가지 경품 이벤트를 시작했다.

    essential; player 감성릴레이에서는 벅스 앱 ‘essential;’ 플레이어와 함께하는 공간을 찍어 공유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10(1명), 하만카돈 블루투스 스피커(2명), 렉슨 미나M 조명(5명)을 선물한다.

    ‘온기 시그널, 음악으로 나누는 착한 마음’의 경우 음악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는 ‘벅스 나눔 Campaign’의 일환으로 준비한 이벤트다. 함께 나누기 좋은 음악과 따뜻한 메시지를 댓글로 남긴 참여자 중에 사랑의달팽이 소울백(2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 쿠폰(20명)을 전달할 예정이다.

    더불어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문화생활’은 CGV 씨네드쉐프 식사권 및 관람권을, ‘올해도 수고한 나를 위해 선물할 시간’은 1300k 50%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프로모션 페이지를 통해 벅스 앱에서 만나는 ‘essential;’에 대한 상세 소개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NHN벅스는 벅스 앱에서 편리하게 ‘essential;’을 감상할 수 있는 전용 플레이어를 출시한 바 있다. 플레이리스트 구성 곡 리스트와재생 중인 곡 정보 확인 기능 등 편의성을 크게 높인 점이 특징이다.

    ◆ 네이버 스노우-알체라 JV 팔라, 공식 AMA 통해 2023년 로드맵 공개

    인공지능 기업 알체라와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가 합작해 만든 조인트벤처(VC) ‘팔라(Pala)'가 AMA(Ask Me Anything)를 통해 2023년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ZEP과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를 통해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팔라는 첫 공식 AMA 이후의 진행된 사업 성과 및 업데이트 내용, 장기적인 비전과 함께 2023년 사업계획을 밝혔다. 특히, 지난 6월 이후 진행된 팔라의 NFT 런치패드 성과부터 NFT 마켓 거래량, 자체 IP 기반 NFT 프로젝트 ALAP의 사이트 리뉴얼 등 다양한 내용과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NFT 시장 침체에 대응하기 위한 생각들을 진솔하게 공유해 눈길을 끌었다.

    ‘NFT in Every Wallet.’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함께 AMA의 포문을 연 팔라는 크리에이터와 커뮤니티가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 NFT 대중화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팔라는 오는 2023년 1분기 중 폴리곤(Polygon) NFT 2차 거래 및 런치패드를 지원하며,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양한 기능과 빗썸 모바일지갑 자회사 ‘로똔다(Rotonda)’의 부리또 월렛, 안랩 블록체인 컴퍼니의 ABC 월렛 등 디지털 자산 지갑 연동 확대 및 원화 결제 지원을 통해 NFT 진입장벽을 낮춘다.

    또한, 16일 저녁 7시부터 진행될 프린트베이커리의 실물 아트 연계 ‘TANP 1618 NFT’를 비롯해 지루한원숭이들의요트클럽(BAYC, Bored Ape Yacht Club) IP를 활용한 골프 NFT인 ‘BAGC KOREA’, 알랍(ALAP) 및 기부가 연계된 팔라 ESG 프로젝트까지 12월 중 예정된 4개의 신규 민팅 일정을 공개하며 다양한 NFT 콘텐츠 수급을 확대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팔라의 자체 IP 기반 NFT인 알랍(ALAP)은 오는 19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되는 신규 페인트 NFT에 대해 PALA 토큰 및 원화(KRW)를 통한 결제를 지원한다. 알랍은 모두가 행복해하는 순간을 담은 알랍 오리지널 컬렉션 ‘Joy to the World’를 통해 3가지 테마의 페인트를 판매하고 구매자를 대상으로 특별 굿즈를 제공한다. 이날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공개된 공식 웹사이트에서 테마별 NFT가 생생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먼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일 공개되는 팔라 ESG 프로젝트의 경우 발달장애 아티스트 한부열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된 NFT를 가격제안(오퍼, Offer) 기능을 통해 판매하고 그 수익금 전부를 위기청소년 보호시설 쉼터 내 ‘나눔의 집’에 기부하며 크리에이터의 영역을 확대한다.

    특히, 팔라는 국내 최대 NFT 마켓인 팔라스퀘어(PalaSquare)를 2023년 공식 런칭하며 글로벌 서비스와 동일한 팔라(Pala)로 서비스 명을 변경, 그동안 진행된 NFT 판매수수료 100% 환급 이벤트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수수료 도입을 통해 장기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 크리에이터를 위한 플랫폼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으로 자세한 수수료 정책은 추후 공개된다.

    추가적으로 폴리곤 체인과 글로벌 보안 커스터디 솔루션 업체 비트고(BitGo), NFT 데이터 분석 플랫폼 NFTGo, 애니모카와 큐브엔터테인먼트의 합작사 애니큐브(AniCube), 다날의 글로벌 커뮤니티형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GEFF), 와인 NFT 투자 은행 뱅크오브와인(Bank of Wine) 등 다양한 신규 파트너사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며 이미 협업한 바 있는 국내 대표 패션 매거진 보그코리아, 지큐코리아, 마리끌레르 코리아와 KT 민클, 프린트베이커리, 링거스튜디오 등에 이어 웹2와 웹3를 넘나드는 파트너십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팔라는 기업들을 위해 NFT 기획과 판매, 2차거래까지 지원하는 NFT 사업 B2B 솔루션인 런치패드 서비스를 통해 지난 8일, 팔라스퀘어에서 KT 민클 팀의 ‘NFTx라온 멤버십’을 1분만에 ‘완판’시키며 국내 최대 NFT 마켓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라인 넥스트, 도시(DOSI)서 F&B 멤버십NFT 출시

    라인의 글로벌 NFT 플랫폼 자회사인 라인 넥스트가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에서 미식가 NFT 프로젝트 ‘레이지고메클럽’ 및 tvN 인기 방송 프로그램 ‘줄 서는 식당’과 협업한 F&B 멤버십 NFT를 선보인다.

    레이지고메클럽은 온·오프라인을 잇는 미식 경험을 공유하는 NFT 기반의 미식 커뮤니티 프로젝트이며 tvN의 ‘줄 서는 식당’은 소셜미디어에서 화제가 된 인기 식당을 직접 방문해 소개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라인 넥스트는 ‘레이지고메클럽’, tvN ‘줄 서는 식당’과 함께 방송 콘텐츠 기반의 F&B(식음료) NFT 프로젝트를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에 출시해 미식과 NFT 문화를 융합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해당 NFT 프로젝트는 미식가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는 1000개의 한정판 NFT로 구성되며, 간편한 소셜 로그인 및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도시를 통해 다양한 관심 분야를 가진 유저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협업 프로젝트는 도시를 통한 온라인상의 NFT 경험과 일상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연결해 더욱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먼저 NFT를 구매한 홀더들은 F&B 멤버십을 통해 미션을 달성하면서 ‘줄 서는 식당’ 방송에 소개된 식당 사장과의 만남, CJ ENM의 다양한 미식 경험을 즐길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방송과 연계된 미션 달성 시 래플박스 추첨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되며 래플박스 추첨을 통해 다채로운 미식 경험은 물론, 도시의 멤버십인 ‘도시 시티즌(DOSI Citizen)’ NFT Lv2(방문자 등급) 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라인 넥스트가 레이지고메클럽, tvN 줄 서는 식당과 함께 선보이는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NFT는 오는 28일 도시에 단독 론칭된다. 론칭 당일 2회의 우선 판매 이후 선착순 판매가 진행되며, 도시에서는 보유한 ‘도시 시티즌’ NFT의 레벨에 따라 우선 판매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사용자들은 DOSI Wallet에 가입 후 네이버페이 등의 결제방법을 통해 NFT를 구매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프로젝트 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도시는 지난 9월 베타 버전 출시 이후 다양한 NFT 프로젝트를 판매하고 유저 간(C2C) NFT 거래 기능을 제공하여 종합 NFT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했다. 더불어 NFT 홀더 투표를 통한 아티스트 후원이나 IP 원작자와의 소통 세션 등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해 생태계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라인 넥스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인기 IP 협업 및 도시 시티즌 멤버십 확장을 통해 특별한 NFT 경험을 선사해 NFT의 대중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 SK브로드밴드, 2022년 미디어창작콘테스트 성료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5일 미디어창작콘테스트 시상식 및 수상작 상영회를 마포구 소재 인디스페이스에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올 한 해 SK브로드밴드는 시청자미디어재단,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공동 주최로 ‘우리동네 ESG 이야기’를 주제로 한 시민영상콘텐츠를 2회에 걸쳐 공모했다. 11월 3일까지 접수한 제5회 공모전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기후위기, 제로웨이스트, 인권, 다문화, 마을공동체 등을 다룬 다양한 작품을 심사해 17편의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1부 시상식에서 누구나 미디어를 향유할 수 있다고 약속받는 시대이지만 복잡한 촬영장비와 어려운 영상용어 등은 아직도 누군가에게는 장벽임을 일깨워 주는 드라마 ‘장애인, 미디어, 교육(어깨너머)’에게 대상을 수여했다.

    교양·예능 부문에선 ‘가천잠수교를 걷다-두번째 걸음(박인규)’이 최우수상을, ‘강동구의 공간이 궁금하다면? #구해줘공간!(동구씨)’와 ‘친환경 비닐 이야기(부천사람들)’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드라마·다큐멘터리 부문에선 ‘승우(승우 팀)’가 최우수상을 ‘뜨내기 행진곡(이주언)’, ‘도시와 사람을 잇는 두 개의 섬, 백석저수지와 세병호(송천동마을신문)’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2부 상영회에서는 제5회 미디어창작콘테스트 수상작과 더불어 제4회 제작지원작 결과물을 함께 상영했다. 미디어창작지원센터의 장비·대관 지원, 1:1 전문가 멘토링과 더불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방송영상과 김진혁 교수의 특강 등 제작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완성도있게 만들어진 결과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SK브로드밴드는 2022년 미디어창작콘테스트 전체 수상작들을 B tv 지역채널과 VOD에 연말 편성 방송한다.

    ◆ CJ ENM 안전경영 분야 국제 표준 인증 획득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이 안전경영 관련 국제 표준 인증인 ‘ISO22301’과 행정안전부 주관 ‘재해 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모두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취득한 ISO22301 BCMS(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는 비지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을 갖췄는지 심사하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자연재해, 화재, 공급망 중단, 질병 등 다양한 위험 요인으로 사업중단 사태가 발생했을 때 빠른 기간 내 기업 활동을 정상화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 평가한다.

    방송국의 경우 위기상황 발생 시 안정적으로 방송 제작 및 송출 업무가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인증 받을 수 있다. CJ ENM은 제작, 송출 시스템 외에도 인프라 관리, 대외 커뮤니케이션, 재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를 받고 인증을 획득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해 경감 우수기업 인증(KSBCM-296호)'도 획득했다. '재해 경감을 위한 기업의 자율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재난관리 표준에 따라 재해 경감 활동 계획을 수립, 시행하는 기업을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이다. CJ ENM은 ISO22301 국제표준 인증과 재해 경감 우수 기업 국내 인증을 모두 획득함에 따라 재난, 안전관리 관련 국내외 인증을 모두 획득하게 됐다.

    CJ ENM은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문화 정착을 주요 방침으로 정하고 안전경영에 매진해 왔다. 먼저 콘텐츠 제작 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제작 전 안전 미팅 및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고 상시 현장 점검 체계를 갖추는 등 현장 중심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확립했다.

    도급업체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적격수급업체 평가 및 안전보건관리계획서를 의무화하고 매월 협의체 운영, 안전교육 실시, 외부 전문기관 컨설팅, 사업장 종사자의 현장 의견 청취 등 안전한 사업장 조성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문화 기업으로서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범사회적 공감대를 높이기 위한 선한 영향력도 실천해 나가는 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 10월 안전보건공단, 서울산업진흥원과 함께 산업 안전을 주제로 하는 웹툰 공모전도 개최한 바 있다.

    ◆ 홈쇼핑모아, 올해 모바일 홈쇼핑 최다 검색어 ‘다이슨에어랩’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올해 11월까지 홈쇼핑모아 이용자의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다이슨 에어랩’이 최다 검색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다이슨 에어랩 관련 검색량은 올해 약 34만 건을 기록했고 올 상반기에도 홈쇼핑모아 인기 검색어로 선정된 바 있다.

    패션·잡화 관련 검색량도 많았다. ‘여성속옷세트’가 올해 검색량 2위를 기록했고 ‘원피스’와 ‘가방’, ‘티셔츠’, ‘블라우스’ 등 5개의 패션 관련 검색어가 인기 검색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화장품 부문에서는 ‘가히’가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고 ‘AHC 아이크림’, ‘달바’ 등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그 밖에 식품 부문에서는 ‘김치’, ‘포켓몬빵’, ‘사과’가 생활·주방 부문에서는 ‘마스크’, ‘이불’, ‘화장지’ 등을 많이 검색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홈쇼핑모아는 오는 18일까지 W쇼핑과 함께 ‘럭키7데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 홈쇼핑모아 앱에서 W쇼핑 방송상품 구매 시 최대 43% 할인을 받을 수 있다.

    ◆ 위메이드플레이-플레이링스, 2022년 송년회 개최

    위메이드플레이와 자회사 플레이링스가 구성원들과 함께 2022년 송년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2009년 회사 설립 이래 14번째를 맞은 위메이드플레이의 송년회는 코로나 환경을 감안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 날 행사는 송년회 진행 인원을 제외한 290명이 온라인 방송 채널에 접속해 실시간 방송과 채팅 이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체 구성원들에게 회사 로고가 새겨진 겨울용 고급 패딩을 선물하며 시작된 송년회는 올해 성과와 조직 활성화 계획, 신규 출시 게임 등을 소개했다.

    특히, 내년부터 확대되는 복지 정책과 재개되는 해외 워크샵 소식은 수천 여 개의 이모티콘으로 호응을 받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코로나로 해외 워크샵은 물론 단체 모임도 제대로 못한 채 3년을 채웠다는 강성길 씨는 “업계에서는 유명한 위메이드플레이만의 기업문화나 복지를 제대로 누릴 내년 한 해가 기대된다. 그 기대치를 위해 모든 동료들이 더욱 분발하는 내년이 될 것 같다”라고 기대를 전했다.

    취임 후 첫 송년회를 맞이한 이호대 대표는 "애니팡 IP의 리브랜딩, 확장 효과가 더해질 내년에는 다수의 신작 출시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시작하며 더 큰 성장을 일궈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저 역시 회사 모두의 견고한 경쟁력과 결속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목표와 다짐을 소개했다.

    한편, 위메이드플레이의 자회사 플레이링스는 13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중견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올해 성과와 변함없는 내년 성장을 다짐하는 자체 송년회를 진행했다. 플레이링스는 ‘애니팡 맞고’ 등 국내 웹보드 게임 시장의 다수 흥행작과 페이스북 기반 소셜 카지노 및 HTML5 시장에서의 연이은 히트작 출시로 올해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애니팡 시리즈를 통한 리브랜딩에 나서고 있는 위메이드플레이는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사업과 함께 캐주얼 게임의 대형화를 모토로 준비 중인 다수의 신작을 내년 초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플레이링스 역시 기존 소셜 카지노 등 주력 서비스 확대와 함께 해외 시장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기반 소셜 카지노 게임을 필두로 한 다양한 신작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