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지역·소규모 사업자 성장 도움금융 프로그램, 매출·고객 확장 효과 입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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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지원 서비스들이 시장 내 개별 판매자와 전체 시장 성장에도 기여했다고 22일 밝혔다.이건웅 고려대학교 교수 연구팀과 최보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연구팀은 ‘D-커머스 리포트 2022’를 통해 네이버의 판매자 지원 솔루션과 서비스 확대가 가져오는 다양성 증진과 생태계 확장 분석 결과를 내놨다.이 교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의 사업자 지원책들이 강화될수록 청년·소도시·연 매출 3억 이하 소규모 사업자의 거래액과 상품주문건수가 해당 조건에 맞지 않는 사업자보다 더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스마트스토어가 이용자들에게 많이 조회될수록 전체 스마트스토어 상품 거래액과 주문 건수도 함께 성장했다. 그 증가 효과는 비청년, 대도시, 대규모 판매자에 비해 거래액 증가 효과는 약 2~3배, 주문건수 증가 효과는 약 2~5배 높게 나타났다.이러한 효용은 판매자의 개별 스토어 성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사업적, 금융적 판매자 지원 서비스를 이용한 판매자 집단은 미이용 집단에 비해 상품 주문건수는 약 2.6배, 상품 거래액은 약 2.5배 높았다.이건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공존하는 이커머스 플랫폼 환경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사업∙금융∙운영에 필요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판매자 측면의 다양성을 증진시킨다”며 “결과적으로 네이버 쇼핑 생태계 확장으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효과의 성공적인 선순환을 이뤄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한편 최보름 교수 연구팀은 네이버의 판매자 지원 서비스 활용 여부에 따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누리는 사업 효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최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네이버가 제공하는 사업적 서비스와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매출이 평균 64.3% 증가한다. 실제로 '스토어 구축'과 '고객관리', '프로모션 툴' 순으로 판매자의 이용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스토어 찜', '소식알림 쿠폰' 등 스마트스토어 내 프로모션 툴을 이용한 판매자는 미이용 판매자에 비해 고객 확장 효과가 6.3배 높았다.아울러 금융 지원 서비스 이용 판매자는 미이용 판매자 그룹보다 평균 약 41.6% 정도 매출이 높았다. 특히 빠른정산 이용 판매자는 미이용 판매자 그룹보다 원활한 자금 회전을 지원받아 고객도 2.4배 더 많이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최보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디지털 역량이 낮은 판매자들도 손쉽게 AI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네이버 서비스 방향성이 전체 생태계 다양성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