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선물세트 80% 재사용 가능 친환경 패키지로 개선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위해 자체 포장 기준 마련친환경 보냉백 전 상품 확대 도입해 친환경 소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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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세계백화점이 친환경 패키지를 확대하며 이번 설,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나선다.

    신세계는 2023년 설을 맞이해 자연 생분해 되는 100% 사탕수수로 제작한 햄퍼박스를 새롭게 도입해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와인부터 신선, 가공식품까지 신세계백화점 식품관의 모든 상품을 고객이 취향껏 포장할 수 있는 햄퍼 박스는 신세계 디자인팀이 직접 제작에 참여, 친환경 소비 실천에 나섰다. 신세계백화점의 친환경 햄퍼 박스는 본점과 강남점, 경기점 등 전 점포 식품관 내에서 구매 후 직접 포장할 수 있다. 가격은 3만원.

    신세계는 친환경 햄퍼 박스를 명절 뿐만 아니라 일반 패키지에도 도입, 일상 생활에서도 고객과 신세계가 함께 자원 선순환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신세계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이 용이한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 자체 ‘친환경 패키지 기준’을 업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신세계는 한우·과일 등 선물세트 전체의 85%를 재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선물세트로 기획해 계묘년 첫 명절, 제로웨이스트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강남점과 대전신세계 등에서 지난 추석 선보인 종이로 만든 과일 바구니를 신세계백화점 전 점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과·배 등 과일 선물세트와 와인을 담는 종이 패키지도 달라졌다. 신세계는 21년 추석부터 환경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無)코팅 재생 용지에 콩기름 인쇄로 종이 박스를 제작해 화학 원료 사용을 줄여나가고 있다.

    축산과 수산 선물세트를 담는 친환경 보냉백도 확대 도입한다. 친환경 보냉백을 기존 75%에서 전 상품으로 확대 도입해 친환경 소비 문화 조성에 앞장서는 것이다. 보냉백 안의 아이스팩도 100% 물과 단일 재질 비닐을 사용, 손쉽게 분리 배출이 가능하다.

    최원준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은 “선물 수요가 많은 시기에 맞춰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를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친환경 패키지를 확대 도입하게 됐다”며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공간 조성에 힘쓰는 등 친환경 명절 문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