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효과… 대출총량제 새로 시작 생손보 8개사 햇살론 출시대출플랫폼 상품도 재개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새해가 되면서 꽉 막혔던 대출창구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카드론 한도가 삭감됐던 일부 중저신용자들의 한도가 복원되고 '대출 총량제'에 묶여 영업을 자제했던 금융사들이 조금씩 문을 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높은 조달금리로 인해 마진이 나오지 않다보니 심사는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연체율 상승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카드 한도를 크게 낮췄던 카드사들은 지난 1일부터 카드론 한도를 복원했다.

    카드론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최고 연 19%에 육박하지만 대출창구가 꽉 막혔던 연말에 비하면 조금씩 온기가 흐르는 모양새다. 대출총량제 기한이 1월 1일부터 새로 시작되면서 연초효과가 나타난 덕분이다. 

    대출 플랫폼에서 신청 가능한 대출상품도 이달중 재개를 예고하고 있다. 회사채·기업어음(CP) 금리 내림세가 지속되는 등 금융시장이 점차 안정되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2금융권의 대출중단을 놓고 부정적인 시선을 내비치고 있어서다.

    개인 신용도와 채무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햇살론을 비롯한 정책상품도 한도가 늘면서 1~2월 중 공급과 한도가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삼성생명을 시작으로 햇살론 보험이 출시되는 등 취급 금융기관도 늘어나는 추세다.

    새해 들어 보험권도 햇살론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상반기 중 KB손해보험이, 하반기에는 미래에셋생명, 삼성화재, 한화생명, DB손해보험이 참여한다. 이어 내년까지 총 8개사가 순차적으로 관련 상품을 취급할 예정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간 햇살론 최고 금리가 연 10.5%로 제한돼 있어 금리인상 기조 속에 햇살론을 운영 중인 제2금융권 비용 부담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일부 저축은행들은 지난해 햇살론 상품 운영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서민금융진흥원이 최근 이 같은 우려에 올해 관련 금리 상한을 연 11.5%로 기존보다 1.0%포인트가량 인상했다. 여전히 조달금리가 높은 상황에서 적극 영업에 나서지는 못하지만 서서히 대출규모를 늘릴 것이란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경제상황이 좋지 않다보니 연체율이 다소 올라갈 수 있어 위험해 보이는 고객부터 줄였다"면서 "여진히 마진이 안나오다 보니 심사를 강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