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동기 대비 연결 매출 16% 증가카카오톡 진화, AI 및 헬스케어 분야 집중글로벌 콘텐츠 사업 강화 통해 비전 실현 속도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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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2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16% 늘어난 7조 1071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 감소한 5805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8.2%다.

    2022년 4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유사한 1조 7744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004억 원을 기록했다.

    먼저, 2022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전년동기 대비 4% 감소한 9668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동기 대비 9% 증가한 5201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광고 시장 둔화 등의 영향에도 메시지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분기 대비 5%, 전년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선물하기 배송상품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9%, 전년동기 대비 17%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일부 연결종속회사의 연결 제외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1%, 전년동기 대비 25% 감소한 979억 원이며,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 전년동기 대비 13% 감소한 3488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동기 대비 3% 증가한 8076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마케팅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IP 유통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5% 성장한 2216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분기 대비 8% 감소하고, 전년동기 대비 14% 증가한 2305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 대비 33%, 전년동기 대비 39% 증가한 1248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308억 원으로 신규 게임 출시 공백과 비게임 사업부문의 비수기 효과로 인해 전분기 대비 22%, 전년동기 대비 17% 감소했다.

    2022년 4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동기와 유사한 1조 6740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8% 증가한 6조 5267억 원이다.

    한편, 카카오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에게 유용성, 편의성 등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견고히 하며 내실을 다지는데 힘쓴다는 방침이다.

    관계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형식과 기능 제공을 통한 카카오톡 질적 성장,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AI, 헬스케어' 영역 집중, 글로벌 콘텐츠 사업 강화 등을 통해 카카오 공동체의 ‘비욘드 코리아’, ‘비욘드 모바일’ 비전 실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