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 1개월 수익률 21.81%
  • ▲ ⓒKB자산운용
    ▲ ⓒKB자산운용
    KB자산운용은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상장지수펀드(ETF)'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이 21.81%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일 기준 국내 상장된 678개 ETF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이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주춤했던 2차전지 테마에 대한 관심은 올해 들어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이란 수명이 다한 전기차 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니켈 등 핵심 광물을 추출해 새로운 배터리로 재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해 11월 상장된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는 업계 유일 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대표 편입 종목은 에코프로(12.18%), 성일하이텍(8.92%), 코스모화학(8.74%), 새빗켐(6.47%), SK이노베이션(4.19%) 등이다.

    배터리셀과 소재 기업에 집중된 2차전지 테마 ETF와 달리 배터리 순환 경제 산업 전반에 걸쳐 관련주에 두루 투자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오는 2035년까지 연평균 34% 성장할 전망이다. 배터리 핵심 광물 수요의 15%~30%가 리사이클링을 통해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금정섭 ETF마케팅본부장은 "전기차 배터리 잔존 수명이 7~10년인 것을 고려하면 수년 내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이 본격 개화할 전망"이라며 "2차전지 ETF와 병행 투자한다면 2차전지 상승의 수혜를 온전히 누리며 전기차 시장에 골고루 투자하는 효과"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