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거래소와 경쟁 살펴야거래금액 바이낸스의 2%에 불과"80%대 점유율은 서비스 質의 차이"
-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약 85%를 점유하는 업비트를 독과점 업체로 판단할 수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의 경쟁 상대를 해외 거래소로 확대해야 한다는 이유다.16일 한국경제법학회, 서울대학교 한국경제혁신센터, 두나무가 주최한 'DCON 2023: 건전한 시장 조성을 위한 디지털자산 컨퍼런스'에서 이상승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이같이 말했다.이 교수는 "가상자산 거래와 관련된 지리적 시장 획정은 시장지배적 지위의 판단에 있어 핵심 쟁점이다"면서 "가상자산 거래 관련 시장은 국내로 한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앞서 빗썸과 업비트는 2018년과 2021년 각각 시장 점유율 89%, 84%를 기록하면서 거래소 독과점 비난이 제기된 바 있다.그는 "업비트를 비롯한 국내 5대 거래소는 특정금융정법에 따라 원화를 코인으로 바꾸는 수단에 불과하다"며 "투자자들은 특정 거래소에 고착되지 않고 선호에 따라 국내·해외 거래소 중 자유롭게 선택한다"고 말했다.일례로 국내 웹을 통한 투자자로 한정했을 때의 시장 점유율은 바이비트가 가장 높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평균 월간 방문자 수 기준 거래소 점유율은 바이비트가 22.8%로 가장 높고 업비트(17.7%), 바이낸스(14.4%) 순으로 뒤를 이었다.아울러 해외에서의 경쟁 압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독과점 시장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했다. 글로벌 1위 거래소 바이낸스와 국내 1위 업비트의 격차는 상당하다는 것이다.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5일 오후 5시 40분 기준 업비트의 24시간 거래량은 32억달러로 같은 기간 1411억달러를 기록한 바이낸스의 2%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무엇보다 업비트의 높은 국내 시장 점유율을 통한 독과점 폐해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업비트의 높은 점유율은 장점에 따른 경쟁의 결과물이다"며 "국내 거래소별 수수료(원화마켓)를 비교했을 때 업비트의 수수료는 0.05%로 주요 경쟁사보다 최고 1/5 수준으로 낮다"고 했다.오규성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도 "외형상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시장은 독과점 시장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사업자들간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해외로부터의 경쟁 압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금융당국은 이러한 현실적인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규제와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