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5개월 만에 대중교통서도 자율화병원·약국 등 유지… 마트 내 약국에선 해제 법적 의무만 사라질 뿐 개인 필요에 따라 써야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됐다. 병원, 약국(대형마트 내 제외) 등에서는 써야 하지만 대부분의 공간에서 노마스크 생활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코로나19는 현재진행형으로 고위험군이거나 출퇴근 등 붐비는 시간에는 자율적으로 마스크 착용이 권고된다. 

    2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대중교통과 마트 내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다.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어진 것은 중앙정부 차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생긴 2020년 10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이다.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꺾여 마스크를 벗어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1월30일 1단계 조정 이후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2월 1주 1만6103명에서 이달 2주 1만58명, 신규 위중증 환자 수는 같은 기간 260명에서 118명으로 각각 감소했다.

    해외 주요국 역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풀었다. 31개국 중 그리스, 말레이시아, 대만, 필리핀, 호주 정도만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하하고 있고 나머지 국가는 의무가 아니다.

    단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다고 해서 마스크를 쓰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법적인 의무와 단속만 사라질 뿐 개인의 필요성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다. 

    특히 이용자가 몰려 밀집·밀접·밀폐 등 '3밀' 환경이 발생하는 출퇴근 시간대에는 고위험군 대상 마스크 착용이 권고된다.

    정부는 앞서 지난 1월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등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한 대부분 실내 공간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없앴는데, 그 이후에도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지속되자 대중교통에서도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쓰거나 벗도록 방역 규제를 완화했다.

    지난해 5월과 9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올해 1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후에도 상당수 국민들이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쓰는 상황으로 마스크 규제를 더 완화하더라도 급격한 확진자 증가가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현재 남아있는 주요 방역 조치는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정신건강증진시설·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과 의료기관·약국 내 마스크 착용 의무, 코로나19 확진자의 7일 격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