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능률 및 설계 품질 향상 도모챗GPT 연계해 서비스 고도화 계획
  • ▲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설계 챗봇 이미지.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설계 챗봇 이미지.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SBOT’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이를 선박 설계에 적용해 스마트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SBOT’은 Samsung과 Chatbot의 합성어다.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그 의미를 분석해 사내 여러 시스템에 축적된 설계 노하우(Lessons Learned), 각종 규정 및 계약 정보 등을 찾아내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이에 신입사원이나 초임자도 SBOT을 통해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지식 검색 기능을 통해 설계 정보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연동해 반복업무를 간단한 명령어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도 갖췄다.

    이를 활용하면 설계 담당자는 도면 검색, 일정 관리, 출도 등 단순 반복업무를 줄이고 중요 업무에 집중해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품질은 높일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생산 현장 업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사용 환경, 음성인식 기능을 갖춘 SBOT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경영지원, 구매 등으로 활용 분야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챗GPT와 SBOT를 연계해 챗봇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자사의 스마트혁신의 목표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조선소 완성”이라며 “설계, 생산, 구매, 지원 전 부문 업무의 스마트화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