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로 확보 어려운 농가 상품 발굴해 컨설팅'재발견 프로젝트' 전라권역 시작으로 매년 확대"농촌 상생을 위한 시너지 극대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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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가 농업 및 농촌 상생을 위해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진행된 ‘농업·농촌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이마트와 농진청은 각 지역별 국내 농산물과 가공상품을 발굴해 상품화 및 판로 확대에 나선다.

    올해부터 연단위로 ‘재발견 프로젝트’ 사업을 확대 진행한다. 2018년부터 시작된 해당 프로젝트는 이마트가 지역의 질 좋은 토산품들을 발굴해 판로 확보와 홍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 특성을 잘 살린 상품을 발굴해 상품 매출 또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재발견 프로젝트’ 상품은 약 500여종이 운영되고 있다. 매출은 2022년 기준 30억원 수준으로 농진청과의 협약을 통해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이마트와 농진청은 올해 전라권역을 시작으로 2024년 경상, 2025년 충청, 2026년에는 강원·제주권역으로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먼저 매년 지역별 10개 상품을 발굴해 기존 상품에 새로운 디자인을 지원하고, 상품 홍보 영상도 제작할 계획이다. 선정된 10개 상품 중 우수 상품 3개를 뽑아 PNB(Private National Brand) 형태로 이마트 전 매장에 입점시켜 판매도 진행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와 농진청은 다양한 협업 사업을 적극 추진해 농촌 상생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등 ESG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