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생산체계 구축새로운 전기로에는 '하이큐브'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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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이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를 반영해 탄소중립 로드맵을 공개했다. 탄소 배출을 저감한 제품 생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찾고 친환경 철강사로 변화한다는 목표다.현대제철은 26일 1분기 실적발표에 앞서 2050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번 로드맵에는 현대제철이 2030년까지 직·간접적으로 탄소배출량을 12% 감축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이날 영상을 통해 직접 로드맵을 발표한 안동일 사장은 “글로벌 선진국들은 기후변화와 연계해 자국 산업보호 및 경쟁력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신성장 동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나아가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현대제철은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미국의 지속가능한 글로벌 철강 협정(GSSA) 등 탄소배출 관련 규제가 추진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탄소중립을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현대제철은 우선 고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저탄소된 자동차용 고급 강재 생산을 목표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생산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1단계로 기존 전기로를 활용해 저탄소화된 쇳물을 고로 전로 공정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2단계에서는 현대제철 고유의 신(新) 전기로를 신설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저감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신 전기로에는 현대제철의 독자기술에 기반한 저탄소제품 생산체계인 ‘하이큐브(Hy-Cube)’ 기술이 적용된다.하이큐브는 신 전기로에 철스크랩과 고로의 탄소중립 용선, 수소환원 직접환원철 등을 혼합 사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최고급 판재를 생산하는 핵심 기술이다.이렇게 생산된 저탄소 제품들은 현대제철의 고유 브랜드인 ‘하이에코스틸(HyECOsteel)’로 명명돼 글로벌 주요 고객들에게 공급될 예정이다.현대제철은 이미 전기로를 활용해 자동차 강판을 생산·공급했던 경험이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세계 최초로 1.0GPa급 전기로 저탄소 고급판재의 시험 생산에 성공한 바 있다.한편, 현대제철은 현재 한국형 에너지 효율 혁신 파트너십인 ‘KEEP30’에 참여해 실질적인 에너지 관리체계 수립 및 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아울러 형후 고로 공정 중에 발생하는 탄소의 저감기술 개발 및 에너지 절감에도 노력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