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 발표신조선가지수 176.03p로 상승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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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조선업계가 10월 중국을 3개월 만에 제치고 선박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49만CGT(표준선 환산톤수·60척)로 집계됐다. 전월(238만CGT) 대비 5% 늘었지만 지난해 동월(441만CGT)보다는 44% 감소했다.

    한국은 이 중 154만CGT(62%)를 수주해 3개월 만에 1위를 탈환했다. 중국은 82만CGT(33%)를 수주했다. 척수로는 한국과 중국이 각각 18척, 34척을 수주했다.

    올해 1~10월 누적 발주는 3369만CGT(1324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4405만CGT) 대비 24% 감소했다. 이 기간 한국과 중국의 수주 실적은 각각 893만CGT(184척·27%)와 1933만CGT(832척·57%)다.

    10월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 말 대비 41만CGT 감소한 1억2258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5906만CGT(48%), 한국 3868만CGT(32%) 등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말 기준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76.03포인트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14.06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m³ 이상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이 2억6500만 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억2800만 달러, 2만2000~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33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