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매출 6조8048억원, 영업익 4870억원… 전년비 각각 5.3%, 31.5% 감소면세 및 중국 뷰티 매출은 두 자릿수로 줄어"중국 부진, 해외 구조조정 등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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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생활건강은 2023년 연간 전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6조8048억원, 영업이익은 31.5% 감소한 487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4분기 전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3% 감소한 1조5672억원, 영업이익은 57.6% 감소한 547억원을 기록했다.

    뷰티부문 연간 매출은 2조8157억원, 영업이익은 146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2.3%, 52.6% 감소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7% 감소한 6635억원, 영업이익은 90.8% 감소한 73억원으로 집계됐다. 

    뷰티의 경우 국내 채널 성장은 지속됐으나 중국 수요가 약세를 보이면서 실적에 영향을 줬다. 국내 소비자 및 외국인 관광객 수요 증가로 온라인과 H&B 매출은 성장한 반면 면세 및 중국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중국향 채널 매출 하락 및 해외 구조조정 비용 등으로 감소했다.

    생활용품 사업 연간 매출은 2조1822억원, 영업이익은 125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2%, 34..0% 감소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한 5030억원, 영업이익은 3.7% 감소한 182억원을 기록했다.

    생활용품은 내수 경기 둔화로 인한 소비 위축 및 해외 사업 변동성 확대로 매출이 감소했다. 주요 브랜드인 ‘피지오겔’과 ‘유시몰’의 매출은 지속 성장했고, ‘죽염’ 프리미엄 라인 ‘명약원 메디케어‘의 온라인 판매는 호조를 보였다. 영업이익은 믹스 개선에도 불구하고 소폭 하락했다.

    음료 사업 연간 매출은 1조8070억원, 영업이익은 215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4%, 1.4% 성장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4007억원, 영업이익은 5.3% 감소한 292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브랜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음료 소비 둔화로 매출이 감소했다. ‘코카콜라 제로’, ‘몬스터 에너지‘, ‘파워에이드’ 등 주요 브랜드의 성장세는 지속됐으나 비우호적 날씨와 경기 둔화로 인해 음료 소비가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원부자재 등 원가 부담 지속으로 감소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지난해 뷰티, 생활용품, 음료사업 매출이 모두 감소했으며 중국향 수요 약세로 뷰티 수익성이 하락하고 해외 구조조정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