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5회 클리오 어워드, 5월 1일 미국 뉴욕서 시상식 열어프랑스 통신사 '오렌지'의 'WoMen’s Football(여자 축구)' 캠페인, 그랑프리 4개 수상마이크로소프트 'ADLaM', 마스터카드 'Where to Settle', 마텔 'Barbie The Movie' 각각 그랑프리 2개 수상
  • ▲ 클리오 어워드의 신규 로고. ©Clios
    ▲ 클리오 어워드의 신규 로고. ©Clios
    올해로 65회를 맞은 글로벌 광고제 클리오 어워드(Clio Awards)가 올해 최고의 광고들을 선정해 발표했다.

    7일 클리오 어워드 측에 따르면 프랑스 최대 통신사 오렌지(Orange)의 'WoMen’s Football(여자 축구)' 캠페인이 4개의 그랑 클리오(Grand Clios)를 수상하며 클리오가 뽑은 올해 최고의 광고에 선정됐다. 
  • 퍼블리시스(Publicis) 산하 에이전시인 마르셀(Marcel)이 대행한 '여자 축구' 캠페인(2023년 7월 론칭)은 여자 축구를 바라보는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 통렬한 메시지를 던져 전 세계적인 관심을 이끌었다. 이 캠페인은 프랑스 남자 축구 선수들이 격렬한 경기를 펼치는 모습을 먼저 보여준다. 이들은 노련한 발재간과 재빠른 골 결정력, 완벽한 페널티 슛과 헤딩, 감각적인 골 터치와 강력한 중거리 슛, 격렬한 몸싸움과 빠른 스피드 등을 보여주며 축구 팬들의 눈길을 끈다.

    그러나 이 광고엔 놀라운 반전이 숨어 있다. 해당 광고는 실제 남자 축구 선수들이 아닌 사키나 카차우이(Sakina Karchaoui), 셀마 바차(Selma Bacha) 등 프랑스 여성 축구 선수들이 경기를 펼치는 모습에 시각 특수 효과와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활용해 남성 선수의 이미지를 합성한 것으로, 여자도 남자만큼 훌륭한 기술과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줬다.

    이 캠페인은 2024 클리오 어워드에서 브랜드 엔터테인먼트 및 콘텐트(Branded Entertainment and Content),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필름(Film),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등 4개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올해 최고의 광고로 선정됐다.
  • 이 밖에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사라져가는 소수 민족의 언어를 디지털 언어로 탄생시킨 'ADLaM' 캠페인(맥켄 뉴욕(McCann New York) 대행)과 난민의 현지 정착을 돕는 마스터카드(Mastercard)의 'Where to Settle(정착할 곳)' 캠페인(맥켄 폴란드(McCann Poland), 맥켄 뉴욕 대행), 마텔(Mattel)의 '바비 더 무비(Barbie The Movie)'가 각각 2개의 그랑 클리오를 수상하며 올해 클리오 어워드를 빛냈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ADLaM' 캠페인은 디지털 그래프트(Design Craft), 디지털/모바일 & 소셜 미디어 크래프트(Digital/Mobile & Social Media Craft) 부문, 마스터카드의 'Where to Settle' 캠페인은 다이렉트(Direct), 디지털/모바일(Digital/Mobile) 부문,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가 제작한 마텔의 영화 '바비'는 100여개의 마케팅 파트너십을 진행하며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와 파트너십&컬래버레이션(Partnerships & Collaborations) 부문에서 각각 그랑 클리오를 차지했다.
  • 니콜 퍼셀(Nicole Purcell) 클리오 최고경영자(CEO)는 "그랑 클리오 수상자들은 탁월한 실행력을 보여줬을뿐만 아니라, 획기적인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고 아이디어를 실제 삶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올해 클리오 어워드에서 탄생한 30개의 그랑 클리오 작품은 호주, 스페인, 콜롬비아, 캐나다, 일본, 우루과이, 브라질, 프랑스, 미국 등 15개국에서 탄생했다. 각 부문 그랑 클리오 수상작은 아래와 같다.

    오디오(Audio) 
    제품/서비스 'You Can Buy a Radio Station' - Havas Gurisa for Loteria y Quinielas del Uruguay
    공공 서비스 'Undercover' - Ogilvy Hong Kong for Women Helping Women

    오디오 크래프트(Audio Craft)
    제품/서비스 'Breathe Through It' - David Madrid for Halls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 콘텐트(Branded Entertainment & Content)
    제품/서비스 'WoMen’s Football' - Marcel for Orange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제품/서비스 'Renault-Plug Inn' - Publicis Conseil for Renault
    공공 서비스 'Working with Cancer' Publicis Groupe for Working with Cancer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제품/서비스 'WoMen’s Football' - Marcel for Orange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활용(Creative Use of Data)
    B2B 'Nativa Meter' - L&C for AB InBev-Bavaria-Cerveza Nativa
    제품/서비스 'Life Extending Stickers' - Grey Colombia || VML Colombia for Makro Colombia
    공공 서비스 'Cutcakes' TBWA\Zurich for Terre des Femmes

    디자인(Design)
    제품/서비스 'My Japan Railway' - Dentsu Inc. for JR Group
    공공 서비스 'The Dropstore' Publicis Groupe Benelux for 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The Kingdom of The Netherlands

    디자인 크래프트(Design Craft)
    제품/서비스 'ADLaM' - McCann New York for Microsoft
    공공 서비스 'Channel 4 Idents' - 4creative + Art Practice for Channel 4

    다이렉트(Direct)
    제품/서비스 'Where to Settle' - McCann Poland & McCann NY for Mastercard
    공공 서비스 'Waiting to Live' - VML UK for NHS Blood & Transport

    디지털/모바일(Digital/Mobile)
    제품/서비스 'Where to Settle' McCann Poland & McCann NY for Mastercard

    디지털/모바일&소셜 미디어 크래프트(Digital/Mobile & Social Media Craft)
    제품/서비스 'ADLaM' - McCann New York for Microsoft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Experience/Activation)
    제품/서비스 'Driving While Black' - Goodby, Silverstein & Partners/Critical Mass for Courageous Conversation Global Foundation
    공공 서비스 'Pop Tarts: The First Edible Mascot' - Weber Shandwick for Kellanova

    필름(Film)
    제품/서비스 'WoMen’s Football' - Marcel for Orange

    필름 크래프트 뮤직 오리지널(Film Craft Music Original)
    제품/서비스 'Play It Safe' - 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for Sydney Opera House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
    제품/서비스 'Barbie The Movie' - Mattel for Barbie

    미디어(Media)
    제품/서비스 'Sans Émission' - VML Canada / Type1 for Volkswagen Canada

    옥외광고(Out of Home, OOH)
    제품/서비스 'Coors Lights Out' - Rethink for Coors Light 

    파트너십&컬래버레이션(Partnerships & Collaborations)
    제품/서비스 'Barbie The Movie' - Mattel for Barbie

    인쇄(Print)
    공공 서비스 'Prêt à Voter' - Publicis Conseil for Solar Impulse

    인쇄&OOH 크래프트(Print & OOH Craft)
    제품/서비스 'The One Exhibition' - DM9 for Leica Photoglobal 

    PR(Public Relations)
    제품/서비스 'Aizome Wastecare' - Serviceplan Germany for Aizome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제품/서비스 'WoMen’s Football' - Marcel for Orange

    올해의 에이전시 수상 회사는 아래와 같다. 

    올해의 에이전시(Agency of the Year) Publicis Conseil
    올해의 광고주(Advertiser of the Year) 미켈롭 울트라(Michelob Ultra)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Rethink Canada
    올해의 네트워크(Network of the Year) 오길비(Ogilvy)
    올해의 프로덕션 컴퍼니(Production Company of the Year) Prodigious Paris

    지난 1959년 광고 산업의 창의적인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글로벌 광고제 '클리오 어워드'는 65주년을 맞아 브랜드의 새로운 방향성과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발표했다. 앞으로 '클리오 어워드'는 '더 클리오스(The Clios)'라는 이름 아래 5개의 어워드와 2개의 콘텐츠 플랫폼을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수상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클리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