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까지 11개 단과대학·43개 학과 접수 … AI융합대학 등 신설국내 최초 사이버대 …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2회 연속 선정
  • ▲ 서울사이버대 상징물.ⓒ서울사이버대
    ▲ 서울사이버대 상징물.ⓒ서울사이버대
    국내 최초 사이버대학이자,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입학(2021~2023년 대학알리미 기준)한 서울사이버대학교가 오는 11일까지 2024학년도 하반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온라인 교육을 주도해 온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2007·2013·2020년) 모두 A등급을 받았다. 성인학습자 역량강화를 위한 ON-FLEX 기반의 교육 모델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과 특성화 사업 인프라 구축, 국방융합대학 설치 등 특성화 프로그램 구축을 바탕으로 최근 2회 연속 교육부 주최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양질의 원격교육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2024학년도 하반기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오는 11일까지 11개 단과대학 총 43개 전공에 걸쳐 2024학년도 하반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2024학년도 학과(전공) 신설·개편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AI융합대학을 신설했다. 신설학과(전공)는 AI서비스마케팅학과, 실용영어학과,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 등이다. 인공지능학과, AI크리에이터학과, 통일안보북한학과, 방위산업·국방경영학과 등은 확대 개편했다.
  • ▲ 단과대학별 모집학과(전공).ⓒ서울사이버대
    ▲ 단과대학별 모집학과(전공).ⓒ서울사이버대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에 접속해 PC나 모바일을 통해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대형스튜디오.ⓒ서울사이버대
    ▲ 대형스튜디오.ⓒ서울사이버대
    ◇사이버대 최초, 2회 연속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선정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2회 연속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2주기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정부가 사이버대학에 예산을 다년도로 지원하는 유일한 재정지원 사업이다. 코로나19 이후 원격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와 성인의 비대면 고등교육 수요 확대에 대응해 지원기관을 사이버대학으로 한정하고, 대학 특성화에 기반한 원격교육 혁신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주기 사업은 사이버대학이 축적한 원격교육 경험을 활용해 소외계층 원격교육 활성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혁신의 기제로 삼아 교내외로 확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지난 1주기 사업을 맡은 총 4개 대학 중 유일하게 3개년 결산 종합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다.
  • ▲ 스마트강의실에서 사회복지전공 박기훈 교수가 강의하는 모습.ⓒ서울사이버대
    ▲ 스마트강의실에서 사회복지전공 박기훈 교수가 강의하는 모습.ⓒ서울사이버대
    ◇AI 선도대학 발돋움 위해 AI융합대학 등 신설

    서울사이버대는 올해를 인공지능(AI) 선도대학의 원년으로 정하고, AI를 기반으로 대학교육을 혁신하고 있다. 공과대학 내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해 AI 교육의 본부 역할을 맡게 했다. 인공지능학과는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AI 전문가를 양성한다. AI+X 융합교육을 위한 AI융합대학도 신설하고 AI크리에이터학과,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를 편성해 AI 전문 융합 인재를 육성한다. 인공지능학과와 AI융합대학의 콜라보를 통해 기존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AI의 전문·융합 교육을 제공한다.

    AI융합대학의 경우 방송크리에이터, 부동산, 스마트팜 등의 분야에 AI 기술과 지식을 융합한 참신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AI 관련 공통과목으로 No-Code 기반의 과목인 '데이터과학입문', '데이터과학실습', '코드없이 따라하는 머신러닝', 그리고 Python 기반의 과목인 'AI프로그래밍기초', '파이썬데이터분석', '빅데이터분석 및 AI 모델링'을 통해 학생들은 AI 기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AI 기술을 적용해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게 된다.

    서울사이버대는 AI서비스마케팅학과도 개설했다. 빅데이터 분석과 AI를 마케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AI와 빅데이터, 콘텐츠, 디자인 등 4가지 핵심 영역을 구축하고 모든 산업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역량을 배양한다. 이런 융합교육을 통해 세밀하고 맞춤화 된 고객만족 실현은 물론 인간의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하는 리더십을 추구한다. 테블루(Tableau), ADsP/데이터분석기사 및 국가공인 SQL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는 현장실무 중심으로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개설했다. 부동산인공지능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 부동산데이터분석 컨설턴트, 부동산시장 트렌드분석가, 부동산 스타트업, 부동산중개법인, 공인중개사무소, 부동산 개발회사, 부동산데이터분석가, 데이터기반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활약할 수 있다.

    AI스마트팜학과는 기존 원예생명공학분야는 물론 신규 생성되는 스마트팜 분야까지 총망라한 정보통신기술(ICT)분야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 한다. 농촌지도사, 농업연구사 등 스마트팜 분야의 농업직 공무원이나 생명공학회사, 종자회사, 작물육종회사, 농약회사, 작물보호제회사, 조경회사, 제약회사 등 각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 ▲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아트테크 스튜디오.ⓒ서울사이버대
    ▲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아트테크 스튜디오.ⓒ서울사이버대
    ◇실용영어학과, 실용영어 능력 강화와 특성 영역의 실무 교육을 통한 영어전문가 양성

    서울사이버대는 실용영어학과도 개설했다. 영어구사 능력과 실무 지식을 겸비한 글로벌·디지털 시대의 인재 양성이 목표다. 다양한 공인영어시험 대비는 물론 TESOL·어린이영어지도사·비즈니스영어·영어번역 등 전문과정 운영, 직장인 영어능력 향상 관련 마이크로디그리 발급이 가능하다. 졸업 후 영어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 가능하다.

    ◇최첨단 아트 테크 스튜디오, 세계 최초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활용

    서울사이버대는 더 나은 온라인 교육 환경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Virtual eXperience)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고 실시간으로 전송해 학습자가 최고의 영상을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이러닝 서비스에 도입하고 있다. 학습자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직관적으로 원하는 각도의 영상 전환이 가능하며,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 ▲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우측 하단은 이은주 총장.ⓒ서울사이버대
    ▲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우측 하단은 이은주 총장.ⓒ서울사이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