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촉진, 투자유치 등 협력
  • ▲ 허경화 KIMCo재단 대표와 한인석 K-바이오랩허브사업추진단 단장이 제약바이오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
    ▲ 허경화 KIMCo재단 대표와 한인석 K-바이오랩허브사업추진단 단장이 제약바이오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재단)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바이오랩허브사업추진단과 제약바이오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양측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 공동 기획 ▲제약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지원 확대 ▲제약바이오 스타트업 대상 투자 유치를 위한 연계 및 협력 ▲제약바이오 분야 전문가 컨설팅 그룹 공유 및 연계 지원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K-바이오랩허브사업추진단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인천광역시, 연세대학교가 협력하는 K-바이오랩허브사업의 운영 조직이다.

    202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의·약·바이오 창업기업을 위한 입주 공간, 실험·연구 시설·장비, 산·학·연·병 협력 등을 한 공간에서 종합 지원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건축 설계 및 장비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단계다.

    한인석 K-바이오랩허브사업추진단 단장은 "두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기관이 상호협력을 통해 기업들에게 밀착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체계적이고 알맞은 기업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바이오 스타트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경화 KIMCo재단 대표는 "유망한 바이오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지원할 계획"이라며 "어려운 투자 환경 속에서도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바이오 스타트업이 혁신성장을 할 수 있도록 제약바이오 전문가와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멘토링, 공동 연구개발 등 협력 및 전략적 투자를 적극 지원해 사업화 성공사례를 도출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IMCo재단은 국내 59개 제약바이오 기업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공동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재단법인이다. 재단은 개별 기업이 단독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을 산업계의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추진하는 공동 투자·공동 개발의 오픈이노베이션 협업 플랫폼으로서 산업계의 혁신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