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생산 및 조관평가 통해 소재 적합성 확인
  • ▲ 현대제철의 탄소저감 후판을 소재로 세아제강에서 제작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용 강관제품ⓒ현대제철
    ▲ 현대제철의 탄소저감 후판을 소재로 세아제강에서 제작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용 강관제품ⓒ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세아제강과의 협업으로 만든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용 탄소저감 후판 및 강관 구조물 소재의 적합성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제철이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해 생산한 항복강도 355㎫급 해상풍력용 후판을 세아제강이 강관으로 가공해 조관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고로재 제품과 동등한 품질을 갖춰 합격 판정을 받았다. 현대제철 자체 시험 결과 해당 후판은 2021년 생산한 후판 대비 약 12%의 탄소배출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는 현대제철이 지난해 탄소중립 로드맵에서 공개한 생산 체제다. 1단계로 기존 전기로를 활용해 탄소가 저감된 쇳물을 고로 전로 공정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2단계에서는 회사 고유의 새로운 전기로를 개발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저감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앞으로 탄소 배출량을 더욱 저감한 후판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해상풍력발전 분야를 비롯해 탄소저감 후판 제품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 선도적으로 공급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