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 적용
  • ▲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단지 전경.ⓒKCC건설
    ▲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단지 전경.ⓒKCC건설
    KCC건설이 '2024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디자인(GD)으로 2개 상품이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굿디자인 어워드는 국내 대표 디자인 어워드다. 1985년부터 선정작을 발표했으며 종합심사를 거쳐 우수한디자인 상품에 정부인증 심볼인 GD마크를 부여한다.

    KCC건설은 올해 환경디자인 부문에 응모한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익스테리어 디자인 △대구 오페라 스위첸의 커뮤니티인 BEYOND 컬쳐센터 총 2개 상품이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됐다. 

    '단순함이 더해져 특별함을 만든다'는 기조 아래 BASIC & UNIQUE 콘셉트를 기본방향으로 정립한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은 미래지향적인 감성과 고급스럽고 모던한 이미지가 주요 특징이다.

    올해 우수디자인(GD)으로 선정된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이 최초로 적용된 단지다. BASIC & UNIQUE 컨셉에 맞춰 간결하면서도 특별함을 줄 수 있도록 선을 강조한 디자인을 적극활용해 개발했다.

    먼저 KCC건설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상징하는 시그니처 라인인 컴바인드 라인을 통해 조화로운 공동주택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또한 모던한 디자인과 모노톤의 절제된 색감을 활용했다. 

    문주디자인 역시 주출입구‧부출입구 모두 라인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구현했다. 특히 경사로에 위치한 부출입구는 경사로 시작구간에서도 가시성이 뛰어나도록 라인조명을 사용해 시인성을 높였다.

    외관측벽 특화구간은 하늘에서 폭포가 내려오는 듯한 느낌의 직선디자인과 바람이 불어오는 듯 유연하면서도 아름다운 사선디자인을 각각 적용했다.

    아울러 대구 오페라 스위첸의 하이엔드 커뮤니티인 BEYOND 컬쳐센터는 햇살과 조망여건을 고려한 혁신적인 디자인 컨셉트로 높은평가를 받았다. 지하에 주로 배치되는 커뮤니티시설을 지상에 배치하는 오픈형 커뮤니티 형태로 조성했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를 시설별 특징에 맞게 층별로 분리해 조성했다. 단지 옥상정원은 어린이 물놀이 공간인 캠핑 워터파크, 3층에는 아파트에 최초로 도입된 인라인스케이트 트랙 어린이공원과 반려동물을 위한 펫그라운드 등을 조성했다. 

    이밖에 지하 2개 층은 고급사우나와 호텔식 골프연습장으로 꾸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