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산업협회-수입차협회 설명회EDR, 브레이크 시스템 등 분석"자동제동 장치 확대해야"
  • ▲ 서울 중구 시청역 앞 역주행 사고현장. ⓒ뉴데일리
    ▲ 서울 중구 시청역 앞 역주행 사고현장. ⓒ뉴데일리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급발진 의심 사고가 대부분 페달 오조작으로 밝혀지더라도 조사 결과를 믿지 못하는 등 소비자 불신이 가중됨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공유, 급발진 의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12일 오전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에서는 언론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급발진 의심 사고 설명회’가 개최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공동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최영석 원주한라대 교수, 이호근 대덕대 교수, 박성지 대전보건대 교수, 조민제 경찰대학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막연한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설명회가 제동장치의 작동 원리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사고기록장치와 교통사고 조사절차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인식 개선 활동이 돼 향후 급발진 의심 사고 예방에 더욱 힘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최영석 원주한라대 교수가 ‘사고기록장치(EDR)’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EDR은 교통사고를 분석하는 주요 도구로서, 국내외에서 수만 건 이상의 사고 분석을 통해 신뢰성이 검증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EDR 기록 분석 결과 운전자가 브레이크가 아닌 가속페달을 밟은 것으로 확인돼도 믿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록은 조작이 어렵다고 했다.

    최 교수는 “최근 EDR 데이터 분석도를 높이기 위해 저장하는 데이터 항목을 추가하는 기준 개정 추진 중”이라며 “최신 차량은 각종 제어 장치로 인해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운전자 오조작 가능성 또한 높아졌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오조작 방지 장치 기술개발 혹은 운전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 최영석 원주한라대 교수가 12일 FKI타워에서 ‘사고기록장치(EDR)’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보배 기자
    ▲ 최영석 원주한라대 교수가 12일 FKI타워에서 ‘사고기록장치(EDR)’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보배 기자
    이호근 대덕대학교 교수는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급발진 의심 사고에서 ‘브레이크등이 들어왔음에도 속도가 줄지 않았다’는 주장에는 오류가 있다고 했다. 브레이크등은 운전자가 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뒤 차량에 위험신호를 주기 위해 작동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교수는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동시에 밟을 경우 무조건 제동 신호가 우선시돼 속도가 감소하거나 정차한다. 최소한의 차량 작동 방법을 숙지하는 훈련도 급발진 의심 사고 방지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급발진이 의심되는 경우 두 발로 페달을 꽉 밟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박성지 대전보건대 교수는 ‘급발진 의심 사고 분석절차’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급발진 의심 사고 시 나타나는 흔적 및 육안검사 등 분석 기법을 소개했다. 지난 7월 시청역 역주행 사고의 경우에도 흔적조사에서 운전자의 신발에서 가속페달을 밟은 흔적이 나온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그는 “급발진 의심 현상은 가속케이블 고착, 플로어매트 간섭, 엔진오일의 흡기 유입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며 “급발진 의심 현상은 운전 경력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운전자 실수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조언했다.

    끝으로 조민제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은 ‘경찰청의 공학적 교통사고 조사 및 사례’를 통해 교통사고 접수 시 EDR 분석과 차량 충돌 시물레이션 분석, 영상분석, 거짓말 탐지기 분석 등을 총동원해 사고의 실체적 원인을 밟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민제 연구관은 “모든 교통사고는 경찰로 접수되고 해당 사건 중, 급발진 등 사회적 이슈가 있거나 대형 사고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도로교통공단으로 이관돼 더욱 정밀한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자동차업계는 급발진 사고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더욱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운전자 실수 방지 목적의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비상 자동 제동장치’ 등 신기술 개발에 주력 중이다.

    오는 11월 국제기준 제정을 목표로 논의 중인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는 이미 소형전기차에 장착 출시했고, 비상 자동 제동장치의 경우 승용·승합·화물 등 모든 자동차에 설치가 의무화했다. 감지 대상은 차량뿐 아니라 보행자, 자전거 등도 감지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