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수입액 848% 폭증…독일 제치고 1위'가성비' 갖춘 BYD 전기차 하반기 국내 상륙유럽·국내시장 고전 예상…"가격경쟁력 밀려"
  • ▲ BYD. ⓒ로이터연합뉴스
    ▲ BYD. ⓒ로이터연합뉴스
    올해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과 전기차 화재 여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 전기승용차의 국내 진출이 예고돼 자동차업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1∼7월 한국 순수전기차(BEV) 수입액은 12억90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3.5%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8억4800만달러(약 1조1350억원)로 전체 수입액 65.8%를 차지해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수입액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독일 3억3800만달러 △미국 4400만달러 △영국 2300만달러 순이었다.

    지난해까지 한국의 전기차 수입 1위국은 독일이었고 중국은 2위에 머물렀다.

    하지만 올해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848% 폭증한 반면 독일산은 38% 감소하면서 순위가 뒤바꼈다.

    그동안 국내에 수입되는 중국산 전기차는 대부분 버스, 트럭 등 상용차였다.

    전기버스 경우 중국산이 국내 시장에 안착한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 국토교통부 통계를 보면 국산 전기차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개편됐지만 올해 상반기 중국산 버스 점유율은 40.7%로 국산 버스 점유율(59.3%)을 위협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산 테슬라'가 국내 상륙하면서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이 급증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Y 상반기 판매량은 1만41대로 전년동기대비 395.4% 늘었다. 같은 기간 테슬라 모델3(7026대)도 판매량 4위에 올랐다.

    중국산을 넘어 중국 브랜드 전기승용차의 국내 상륙도 예상된다.

    올 하반기부터 중국 최대 자동차업체인 BYD(비야디)의 저가 전기차가 국내 승용차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유럽 등 해외시장에 이어 안방시장에서도 가성비를 내세운 중국 전기차와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한국의 주요 자동차시장인 유럽에서 중국산 순수 전기차 비중은 올 상반기 18%를 웃돌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시장내 한국계 전기차 판매 비중은 9.6%로 전년동기 10.4%대비 0.8%포인트 줄었다. 중국 전기차의 공격적인 해외시장 확대에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연구원은 지난 10일 보고서에서 "우리시장이나 후발국시장 등에서 (중국 전기차에) 가격경쟁력이 크게 밀리는 실정"이라며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생산방식 혁신 및 공급망 효율화와 함께 중국의 가격경쟁력 원천파악을 위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