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임 폭등·마케팅비 증가3분기 연속 영업익 1조 제동매출 22조1769억… 분기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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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가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물류비 상승과 경쟁 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에 시장 기대치를 크게 밑도는 영업이익을 냈다. 

    LG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조1769억원, 영업이익 7511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10.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0.9% 감소했다. 

    매출액은 3분기 기준 최대치를 달성했다. LG전자는 작년 4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반면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다. 당초 증권가에선 매출액 21조7719억원, 영업이익 1조154억원을 예상했다. 3분기 연속 영업이익 1조원을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물류비와 마케팅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데다 하반기 아이폰 신제품 특수를 누리는 LG이노텍의 실적 부진이 전체 수익성을 끌어내렸다. 

    실제 LG전자는 앞서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LG전자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경영실적은 매출액 64조9672억원, 영업이익 3조2836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9.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7% 감소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생활가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3분기는 해상운임 인상에 더불어 주요 시장의 수요회복 지연에 따른 판가 하락 요인이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끼쳤지만 지역별 제품·가격 커버리지 다변화, 온라인 사업 확대 등을 지속하며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100조 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려 나간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졌다. 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이자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웹(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생태계 확대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 확대에 가속도를 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다양한 사업군 및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특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인공지능(AI) PC, 게이밍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기술 확보도 지속한다. 로봇, 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 분야 투자 또한 일관되게 추진해 나간다.

    LG전자는 “수요회복 지연, 원재료비 인상, 해상운임 변동 등 어려운 대외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전사 매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 나가는 점은 의미가 있다”면서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원의 노력이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며 성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3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