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2030 창업 트렌드 리포트' 내놔젊은 자영업자, 전체 가맹점의 17.8%…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영향력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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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진학이나 취업이 아닌 창업을 선호하는 MZ세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는 2030세대 젊은 자영업자들의 창업 동향을 분석한 ‘2024년 MZ 사장님 동향 리포트’를 21일 공개했다.신한카드 데이터바다에 따르면 2024년 9월 기준 신한카드 전체 가맹점에서 2030세대 젊은 사장들의 비중은 17.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 진학이 아닌 창업을 선택하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대신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는 등 MZ세대의 직업관과 가치관이 반영되었다는 분석이다.MZ 사장들의 가맹점 운영 기간을 들여다보면 1년 미만인 경우가 20대 37.9%, 30대 22.0%로 나타났으며 1년 이상 3년 미만인 경우도 20대 41.2%, 30대 33.5%를 차지해 초기 창업자의 비중이 타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또한 MZ 사장들은 상당수가 한식, 양식 등 요식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대 51.7%, 30대 41.5%가 요식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업종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디지털 네이티브라 일컬어지는 MZ 사장들은 다른 연령대와 달리 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비율이 20대에선 41.4%, 30대는 35.2%로 나타난 데 반해 40대 25.0%, 50대 18.6%, 60대 이상은 12.2%로 나타났다.신한카드 관계자는 "현재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가 창업 시장에서도 새롭게 부상하며 다른 연령대의 가맹점주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점이 흥미로웠다"며 "앞으로도 신한카드 데이터바다(Databada)를 통해 데이터 관련 다양한 인사이트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